운송 분야의 전기 및 하이브리드 추진에서부터 산업 분야의 전기 모터 구동 시스템과 전기 비행의 미래까지, 전 세계적으로 전력 효율 향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산업 전반에서는 급격한 속도로 전기화(Electrification) 이니셔티브가 추진되고 있다. 추진과정에 있어 소비자, 기업 및 정부의 환경에 대한 영향과 비용을 줄이려면 효율적인 전기 기계를 설계하고 더 많은 응용 분야에 적용해야 한다.

시뮬레이션 글로벌 기업 앤시스(ANSYS)가 모터 디자인 리미티드(Motor Design Limited, 이하 MDL)와 새로운 협약을 맺고 전기 기계 설계 오퍼링을 강화한다. 앤시스는 전기 모터 설계 소프트웨어 도구 모터-캐드와 앤시스의 다중 물리 분석 기능을 결합해 전기 기계 제품 수명주기 설계 단계까지 시뮬레이션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

앤시스와 MDL의 협약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전력 효율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포괄적인 설계 방법론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전기 모터 설계 소프트웨어 도구 모터-캐드, 이미지제공=앤시
전기 모터 설계 소프트웨어 도구 모터-캐드, 이미지제공=앤시

MDL은 전기 기계 설계를 위한 첨단 소프트웨어 및 도구를 개발하는 글로벌 리더 기업이다. MDL 소프트웨어인 모터-캐드는 설계 엔지니어가 전체 작동 범위에서 모터 토폴로지와 컨셉을 평가하고 성능, 효율성 및 크기에 최적화된 설계를 생산할 수 있한다. 앤시스는 모터-캐드를 추가해 초기 단계부터 상세 설계 및 검증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다중 물리 설계 워크플로우를 제공할 예정이다.

MDL의 CEO인 제임스 고스(James Goss)는 “모터-캐드는 전체 작동 주기에 걸쳐 기계의 전자파, 열 및 기계 성능을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어 반복적인 설계 공간 탐색 및 컨셉 디자인 최적화에 적합하다”며 “모터-캐드는 앤시스와의 협약을 통해 앤시스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에 이와 같은 귀중한 선행 설계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앤시스의 스티브 파이텔(Steve Pytel)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는 “앤시스는 모터-캐드를 이용해 사용 편의성과 단일 애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두어 개발 프로세스 초기에 전기 기계 설계 워크플로우를 컨셉 설계 엔지니어링 팀으로 확장할 수 있게 됐다”며 “심층 분석 및 검증이 필요할 때에는 모터-캐드 모델을 앤시스 솔버로 전송해 고성능의 2D 및 3D 분석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