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용량 SSD_HHHL(왼쪽)과 초고용량 SSD 2.5인치 U.2 [사진=삼성전자]
초고용량 SSD_HHHL(왼쪽)과 초고용량 SSD 2.5인치 U.2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역대 최고성능의 PCIe 4세대 SSD 19종을 출시하며 SSD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이번 신제품에 △낸드 칩 오류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네버다이(Never Die) SSD ‘FIP’ △ 사용자별 가상 독립공간을 제공하는 ‘SSD 가상화’ △ 초고속 동작에서도 빅데이터를 이용해 데이터를 정확히 판독하는 ‘V낸드 머신러닝’ 등 세 가지 혁신 소프트웨어를 새롭게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존 서버와 데이터센터에 사용되는 초고용량 SSD는 내부의 수백 개 낸드 칩 중 한 개만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SSD를 통째로 교체해야 하고, 이에 따라 시스템 가동을 중지하거나 데이터 백업에 추가 비용을 써야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FIP기술'로 ‘Never Die’SSD를 구현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FIP 기술'은 낸드 칩의 오류를 감지하는 기술(Fault chip detection)과 낸드 칩으로 인해 손상된 데이터를 검사하는 기술(Fault Data Scan), 원본 데이터를 정상 칩에 재배치하는 기술(Data Re-Location)로 구성됐다.

30.72TB 초고용량 SSD제품에 FIP 기술을 적용하면 512개의 낸드 칩 하나하나의 동작 특성을 감지해 이상이 발생하면 자동 오류처리 알고리즘을 가동한다.

'SSD 가상화 기술'은 한 개의 SSD를 최대 64개의 작은 SSD로 분할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다수의 사용자에게 독자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가상화 기능을 지원한다. 클라우드 업체는 이 기술을 이용해 동일 자원으로 더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데이터센터 서버 CPU가 전담하던 가상화 기능도 일정 부분 SSD가 자체 처리해, 서버 CPU 사용량과 탑재 SSD의 개수를 대폭 줄일 수 있다.

‘V낸드 머신러닝’ 기술은 각 낸드 층의 셀 특성과 셀 회로간의 차이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하게 예측하고 판독할 수 있게 한다. 초고속으로 셀(Cell)의 미세전류를 감지해 데이터를 읽어야 하는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데이터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적용 시, 3비트 낸드보다 더욱 정밀한 셀 제어 기술이 필요한 4비트 낸드를 100단 이상 쌓은 SSD에서도 고성능, 고용량, 고안정성 등의 특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3대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지난달부터 기존 대비 속도를 2배 이상 높인 역대 최고 성능의 차세대 PCIe Gen4 인터페이스 기반 NVMe SSD PM1733과 PM1735 시리즈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PM1733과 PM1735 시리즈는 2.5인치(U.2)와 HHHL(카드타입)의 2가지 규격으로 0.8TB 제품부터 30.72TB 제품까지 19개 모델로 출시된다. '12.8TB PCIe Gen4 NVMe SSD(PM1735)는 역대 최고 연속 읽기(8GB/s)·쓰기 속도(3.8GB/s)로 SATA SSD보다 최대 14배 이상 빠른 속도를 구현했고, 임의 읽기·쓰기 속도도 각각 145만 IOPS(초당 입출력 작업 처리 속도), 26만 IOPS를 달성했다. 내구성도 SSD 전체에 해당하는 용량을 매일 3번씩 저장하더라도 최대 5년의 사용 기간을 보증한다.

경계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장 부사장은 "역대 최고 속도와 용량, 그리고 업계 유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프리미엄 SSD 시장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최고 성능의 6세대 V낸드 기반 스토리지 라인업을 출시하여 글로벌 IT 시장의 성장에 기여 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3대 소프트웨어를 더 많은 서버와 데이터센터용 SSD 등 폭넓은 분야에서 글로벌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 대응해 프리미엄 스토리지 시장을 선도해 간다는 전략이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