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모델들이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모델들이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5G 클라우드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 대표 사티야 나델라)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이고 내달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엑스클라우드’는 MS의 콘솔 게임 ‘엑스박스(Xbox)’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게임 기술이다.

이번 협력은 지난 3월 SK텔레콤과 MS가 5G, AI, 클라우드 등 첨단 ICT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강화하자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양사는 이후 지난 6월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E3 2019’에서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추가 체결하며, 엑스클라우드 서비스 국내 출시를 본격화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SK텔레콤은 국내 MS ‘엑스클라우드’ 독점 사업 운영 파트너로 활동한다. 내달부터 SK텔레콤 5G∙LTE 고객 체험단에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를 하고, 향후 타 이통사 고객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적합한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모색하고 국내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함께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클라우드∙게임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전 세계 이통사 중 최초로 5G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한 SK텔레콤의 협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차세대 모바일 게임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필 스펜서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총괄 부사장은 “MS가 추진 중인 게임 스트리밍은 약 40년에 걸친 게임 사업 경험과 여러 자사 비즈니스 그룹의 투자·자원을 결합한 것으로, 전 세계 게이머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라며 “양사의 파트너십은 한국 게이머 및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한국의 게임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 국내 게임·통신 환경 변화하나

이날 행사에서 SK텔레콤과 MS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국내 업계와 상생의 의미를 부여했다. 엑스클라우드는 그 자체로 플랫폼으로 역할할 수 있고 여기에 국내 게임 업계도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왼쪽부터) 김진우 SK텔레콤 서비스혁신지원그룹장, 카림 초우드리 MS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이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왼쪽부터) 김진우 SK텔레콤 서비스혁신지원그룹장, 카림 초우드리 MS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이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이날 함께 참석한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 MS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은 시범 서비스 국가로 한국을 선정한 데 대해 “모바일 성장률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고, 게임 산업도 성공적인 탁월한 시장이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MS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역할을 할 것이며, 이미 펄어비스, 펍지, 넷마블, 넥슨 등과도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영상 MNO사업부장도 “SK텔레콤은 콘텐츠 개발에 직접 관여하지 않는다”며 “엑스클라우드도 플랫폼 사업자로서 역할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최근 고화질 고용량 초저지연 서비스를 통신사가 독점할 것이라는 콘텐츠 업계의 우려 섞인 시선을 감안한 것이다.

엑스클라우드 관련해서는 이달 중 MS에서 더 많은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현재는 한국 외 추가 시범 서비스 제공 국가를 밝히지 않았고, 국내 가격정책도 확정된 게 없다. 가격정책은 구독 서비스 형태를 우선 고려중이며, 시범 서비스 과정에서 적합 모델을 확정할 계획이다. 물론, 국내 콘텐츠 업계와의 협업도 이 과정에서 구체화될 전망이다.

엑스클라우드는 MS 클라우드 플랫폼 ‘에져(Azure)’ 리전(Region)에 설치돼 운영된다. SK텔레콤의 MEC 망을 활용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실제 서비스는 MS 망에서 운영되는 것이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경쟁력과 MS 에져로도 ‘엑스클라우드’를 위한 최적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국내 기술이 접목되는 비중은 예상치를 밑도는 셈이다.

SK텔레콤은 지난달 자사 OTT 서비스 옥수수에서 게임방송 시청 도중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MEC 기반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워치앤플레이’를 소개한 바 있다. MS의 경쟁사 구글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스타디아’가 유튜브 시청 도중 게임에 접속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서비스로 주목을 받았지만, 이번 MS와의 협업에서는 상용화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은 “워치앤플레이는 엑스클라우드에 직접 접목할 것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MS와 논의 중”이라며 “현재는 MS의 믹서(MIXER)와 SKT 보유 기술로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엑스클라우드는 LTE 환경에서 플레이가 어렵지 않지만, 민감한 게이머라면 지연을 느낄 수 있다”며 “LTE 고객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을 계속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 격돌하는 지포스나우 VS 엑스클라우드

SK텔레콤이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 계획을 발표한 당일,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도 지포스나우(GeForce NOW) 무료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

LG유플러스 직원이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지포스나우'를 'LG V50 씽큐'로 모바일 환경에서 시연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이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지포스나우'를 'LG V50 씽큐'로 모바일 환경에서 시연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이에 따라, 국내 초저지연 클라우드 게임 시장은 SK텔레콤-MS(엑스클라우드), LG유플러스-엔비디아(지포스나우) 연합 간 대결 구도가 됐다. 이들과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는 구글 스타디아는 국내가 아닌 유럽과 미국에서 올해 11월 출시를 앞두고 있어, 한동안 국내 클라우드 게임 시장은 2파전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KT 또한 연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이지만, 파트너는 밝히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아직 국내에 진출하지 않은 구글의 스타디아와 제휴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지만,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와 달리, 특별한 MOU를 맺고 있지 않은 상태라 여전히 미지수다.

한편,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내달 31일까지 5G 프리미엄 요금제(9만5천원/부가세포함) 이상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지포스나우 무료 체험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엑스클라우드가 콘솔 게임을 모바일로 옮겨온 것이라면, 지포스나우는 엔비디아의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지원하는 고사양 PC게임을 모바일로 옮겨온 것이다. 모두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개발된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이다.

콘솔 게임에서 유래한 엑스클라우드는 게임패드를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반면, 지포스나우는 기존에 스마트폰에서 누릴 수 없었던 고사양 PC 킬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차별성이 있다. 현재 지포스나우는 유료와 무료 게임을 선택해 즐길 수 있다.

‘지포스나우’ 앱은 4일부터 원스토어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다. 지포스 나우 PC버전 역시, LG유플러스 홈페이지 지포스나우 소개 페이지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지포스나우에 접속해 U+로그인을 선택한 후, 본인인증을 통해 엔비디아 계정을 생성하면 즉시 이용 가능하다.

손민선 LG유플러스 5G신규서비스담당은 “세계 최초의 5G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지포스나우를 고객에게 선보이게 되어 영광”이라며 “게임의 첫 화면을 보시는 순간,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을 실감하시게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LG유플러스는 이달부터 전국 100곳의 직영점과 메가박스(코엑스, 상암, 하남스타필드)에서 5G 클라우드 게임 체험존을 구축하고, 고객체험 확대에도 나설 계획이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