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끝난 31회차에서는 노장급 1, 2기 선수들이 대거 출전했다.

현재 50세 이상의 노장 선수들로는 박석문(56세, 2기, A1), 정인교(53세, 1기, B2), 조현귀(51세, 1기, B1), 최재원(51세, 2기, B1), 권명호(50세, 1기, A2), 윤영근(50세, 1기, B1), 김명진(50세, 1기, B1) 등이 있다. 이중 최고령 박석문은 아직도 A1급을 유지할 정도로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고 권명호도 A2 급으로 성적이 나쁘지 않다.

하지만 최근 노장 선수들의 활약이 썩 좋지 않아 분위기 반전이 필요한 상황이다. 맏형인 박석문은 아직 후반기 들어 단 한차례도 우승을 차지하지 못할 정도로 기세가 좋지 않고 최재원도 시즌 초반(8회차)에 있었던 플라잉에 대한 여파 때문인지 아직도 스타트가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정인교의 경우 전반기 성적 하위 5%에 속하며 주선보류까지 받는 최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는 않다. 경정이 모터의 성능이나 조종술, 정비 능력 등이 중요한 입상 요인이지만 수상 격투기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체력적인 부분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 힘이 달리면 선회 스피드도 떨어지는데 사실 역전의 명수였던 권명호의 경우 최근 착순 지키기도 쉽지 않고 대부분 경합 상황에서 약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시즌 전체를 놓고 볼 때 꾸준한 성적을 이어가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체력적 부담이 상당히 큰 무더운 여름이 지나며 노장들의 성적이 서서히 올라오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주 정인교가 우승을 아쉽게 놓치기는 했지만 2연속 준우승을 차지하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고 조현귀도 지난 4월 이후 오랜만에 우승을 차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약점이었던 스타트가 최근 많이 좋아졌다는 점이 인상 깊다. 최재원도 스타트만 조금 올라온다면 얼마든지 좋은 활약을 펼칠 수 있는 선수이다.

하지만 분위기 반전을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 워낙 경험이 많은 선수들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능력을 발전시키기 보다는 웨이트 등을 통해 전반적인 체력과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게 중요하다.

정진홍 기자 jjh@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