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보안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편리한 서비스가 필요한 가운데 생체인식 기술 도입을 주목하고 있다. 한편 네트워크 엣지에 기기들이 급증하고 IoT 상승세로 더욱 강화된 사이버 보안성도 해결해야 한다. 이에 생체인식 서비스 기업들이 강화된 신원관리 솔루션 제공을 위해 블록체인 기업들과 파트너십 구축에 나서고 있다. 서비스형 생체인식(Biometric-as-a-Service) 비즈니스 모델들이 정부 및 산업 전분야에서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는 ‘2023 북미 생체인식 시장 분석 보고서(North American Biometrics Market, Forecast to 2023)’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지문과 얼굴, 홍채, 정맥, 음성 방식 등의 생체인식 기술들을 조사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핵심 성장요인과 억제요인, 미시적 & 거시적 동향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주요 기업들과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그리고 이 기업들에 필요한 전략 등을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정부(국경 통제, 법 집행, e-ID)와 상업(물리적 접근 제어, 논리적 접근 제어, 감시) 관련 응용분야들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람 라비(Ram Ravi)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산업 자동화 산업부 연구원은 “행동기반 생체인식 기술이 특히나 다중 인증 방식에서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생체인식 기술을 보완하고 강화하는데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질 것이다”며 “스마트 커넥티드 기기 사용으로 인해 대체 상거래 채널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생체인식 시장 참여 기업들이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늘리기 위해 블록체인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안면인식 기능은 유비쿼터스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며, 2017년 이후 생체인식 기술이 국경 통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 정부가 국경 통제에 주력하면서 미국 전역 공항에서 생체인식 기술 구현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법 집행에서도 생체 인식 기술 활용도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생체인식 기술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커넥티드 의료의 상승세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더 나은 가시성과 기계간의 연결성, 인력과 자산간의 실시간 상호 작용 기능 제공, 블록체인 벤더와의 협업 및 파트너쉽, AI 엔진 포함, 클라우스 기반 서비스 제공,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내 역량 구축, 고객 환경 변화에 부합할 수 있도록 AI 기업과 파트너쉽 기반이 다져져야 한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