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닷넷 웹페이지.
쿠콘닷넷 웹페이지.

쿠콘(대표 김종현⋅장영환)은 세무 관련 핀테크 스타트업인 에멘탈에 금융⋅공공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협력 제휴를 맺는다고 8일 밝혔다.

쿠콘은 이에 따라 에멘탈에 금융정보와 공공정보 API를 제공하게 된다. 금융정보 API는 △은행 계좌조회(개인⋅기업) △개인⋅법인카드 카드조회 등이며, 공공정보 API는 △개인소득정보 패키지 △가맹점 매출내역조회 △현금영수증 발행 △건강보험공단 개인 소득정보 조회 등이다.

에멘탈은 쿠콘으로부터 제공받은 금융 정보를 활용, 계좌 거래내역 조회는 물론 카드 사용 내역 조회 등을 자동화할 수 있다. 특히 거래내역 조회의 경우 전표 입력 과정이 생략돼 업무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쿠콘은 전자상거래 판매자 매출 조회가 가능한 정보 API도 제공한다. 에멘탈은 쿠콘의 API를 활용하여 쿠팡, 티몬, 위메프,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의 쇼핑몰 판매자 매출 내역 조회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다. 쿠콘은 지속적으로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O2O 내 필요 정보 제공 기관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에멘탈 이성봉 대표는 “비즈넵은 세금 신고, 급여명세서 확인, 4대보험 신고, 세무대리인 업무문의 등 전문 경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어드바이저 플랫폼”이라며 “쿠콘의 정보API를 통해 금융정보와 공공정보, e-커머스 거래내역 정보 수집을 자동화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쿠콘 김종현 대표는 “이번 기술 지원은 1만2000 세무업계 종사자와 400만 소상공인 지원에 맞춰 이루어진 것”이라며 “쿠콘은 앞으로도 많은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하여 에멘탈 비즈넵 서비스의 업무 자동화 범위를 확장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쿠콘은 국내 500여 기관과 해외 2000여 금융기관과 연결해 금융기관이나 핀테크 기업에 은행 계좌조회와 개인⋅법인카드 조회 등의 금융 정보를 API로 제공하는 기업이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