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물류센터 직원들이 VR 지게차 안전 교육을 체험하고 있다. 출처=롯데하이마트 제공
롯데하이마트 물류센터 직원들이 VR 지게차 안전 교육을 체험하고 있다. 출처=롯데하이마트 제공

롯데하이마트가 오늘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롯데하이마트 중부물류센터에 ‘VR 안전체험교육장’을 새로 만들고 오픈식을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롯데하이마트에서 전문적으로 배송과 설치를 담당하는 CS마스터를 위한 체험 중심 교육장이다. 총 119평규모로 가전 유통업계 최대 규모인 ‘VR 안전체험교육장’은 롯데하이마트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전직원 약 5천여명이 이용하게 된다.

교육프로그램은 물류 업무 각 과정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총 5가지로 구분해 구성했다. 먼저 이론교육과 일반안전 교육에서는 안전 장비 미착용 시 위험성, 화재 및 감전 체험, 완강기 이용법 등을 익힐 수 있다. VR체험교육장에는 창고안전, 배송안전, 설치안전을 교육하기 위한 가상현실 영상 시청 고글뿐 아니라 4D 전동의자, 컨트롤러, 조이스틱, 운전대 등도 구비했다.

교육대상자는 지게차 작업, 고소 작업, 도로운전 등 사고 위험이 많은 상황에 가상으로 노출돼 안전 장비 착용 이유와 안전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예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김진호 롯데하이마트 영업본부장은 “질 높은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큼 안전한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VR 안전체험교육장이 안전의식을 습관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진홍 기자 jjh@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