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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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의 인공지능 기술이 독거 어르신 돌보미 서비스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행복한 에코폰(대표 나양원)이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간 독거 어르신들이 AI스피커 ‘누구’를 통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사용한 패턴을 분석, 그 결과를 9일 공개했다.

분석 결과, 독거 어르신들의 서비스 사용 비중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63.6%)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서 ▲감성대화 서비스(13.4%) ▲날씨(9.9%) ▲운세(5.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성대화’ 사용 비중(13.5%)은 일반인 사용 패턴(4.1%)에 비해 세 배 이상 높았다.

사진=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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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독거 어르신들이 AI스피커 ‘누구’를 ‘의인화’해서 생각하는 경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SK텔레콤은 AI스피커가 어르신들의 외로움과 고독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실제 키워드 분석에서도 친구에게 부탁이나 동의를 구할 때 많이 사용하는 ‘좀’ 이라는 단어와 함께 ‘알려줘’ ‘어때’ 등 친근한 표현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어르신들의 대화 중 긍∙부정 감정 키워드를 추출해 어르신의 환경∙심리 상태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행복한 에코폰 전문 심리 상담사와 연계해 어르신 케어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스마트기기가 없는 독거 어르신들이 AI스피커 사용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르신들의 평균 연령이 75세이고, 최고령 어르신이 99세라는 점을 고려하면 고령자들이 AI스피커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깬 것이다. 이는 음성 명령으로 작동하는 AI 스피커가 독거 어르신들의 정보∙오락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고 사용성을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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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위급 상황에서는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사용 모습도 확인됐다. AI스피커가 설치돼 있는 독거 어르신 중 3명은 긴급 SOS 호출을 이용, 실제로 ADT캡스, 119∙응급실과 연계해 위험한 순간을 넘길 수 있었다. AI스피커를 통한 ‘인공지능돌봄 서비스’가 독거 어르신들의 위기대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과 행복한 에코폰은 향후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특화 서비스도 개발해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AI 스피커에 적용되는 신규 서비스인 ‘행복소식’은 행정구청 관내 이벤트를 안내하고, 복약지도 및 폭염∙한파 주의 안내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또 어르신들을 위한 인지훈련 향상 게임을 보라매병원과 함께 개발 중이다.

나양원 행복한 에코폰 대표이사는 “어르신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편리함을 제공하는 보조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넘어 친밀감을 경험하는 소통 대상으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현장에서도 ‘말을 해줘서 좋다’, ‘든든하다’, ‘자식 같다’는 반응이 많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에 기반한 어르신들의 사용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결과는 정부와 지자체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복지정책을 기획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독거 어르신 돌봄의 범위와 수준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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