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랐던 올바른 두피관리와 헤드마사지 효과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

여름철에는 더위로 인해 피지 조절이 어렵고 자외선 노출과 심해지는 미세 먼지로 부터 꼼꼼한 두피 관리가 필요 할 때이다. 습하고 더운 여름철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두피 관리법을 제안하려 한다.

첫 번째로, 두피와 모발은 꼭 미온수 사용을 권장한다. 필자가 고객 상담 시 보면 대부분 겨울에는 뜨거운 물, 여름에는 찬물로 샤워를 많이 하며, 두피에도 같은 온도의 물로 사용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그러나 뜨거운 물을 사용 시 두피에 자극이 되고 모근이 쉽게 넓어지며, 차가운 물을 사용 할 경우 두피에 남아있는 먼지 및 샴푸 등 잔여물이 깨끗이 씻어지지 않고 남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두피와 모발에는 미지근한 미온수로 적셔준 뒤 가볍게 마사지 하듯 거품을 내고 미온수로 충분히 헹구어 주어야 한다.

두 번째로 제품에 맞는 사용법을 지켜야한다. 예를 들어, 난다모 제품의 경우 천연 원료로 만들어져 ‘마사지하듯 거품을 내고 약 1분 이상 기다린 후 미온수로 헹구세요.’란 사용법을 국내 최초로 제안하고 사용해오고 있다. 이후 많은 탈모방지 브랜드에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사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샴푸라고 하여 다 같은 방법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제품에 맞는 정확한 사용법을 제시하고 따라야한다. 난다모의 경우는 허브자체의 유효성분이 진피 층을 통해 흡수되어 실질적인 작용을 돕기 위한 방법이지만 보통 제품들은 각질을 불리고 두피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위 방법을 제안하다. 성격이 완전히 다른 사용법인 것이다. 계면활성제 및 방부제 등 화학성분의 샴푸를 거품 내고 오래 기다리다보면 오히려 두피를 더 약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제품 성분과 포뮬라에 맞는 정확한 사용법을 업체는 제시하여야 하고 소비자는 올바른 사용법에 따른 제품 사용을 하여야 한다.

세 번째로, 잠자기 전에 머리를 감는 습관을 지키자. 이것은 수면 중에 모발이 가장 잘 자라기 때문이다. 또한 모발과 두피에 있는 먼지를 씻어냄으로써 수면 중 두피 컨디션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어 건강한 두피관리에 도움이 된다. 이는 마치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비옥한 환경의 토양을 만드는 원리와 같다고 보면 된다.

그 다음, 꼭 두피는 완벽하게 말려야 한다. 여름철에는 날이 덥다보니 샴푸 후 모발을 잘 안 말리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러나 두피는 꼭 말려야 한다. 모발로 덮여 있는 두피가 장시간 젖은 상태로 유지가 되면, 두피의 균형이 깨지고 과도한 유분 및 트러블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이렇게 반복 유지가 된다면 깨끗한 두피와 건강한 모발관리가 힘들어진다.

마지막으로 빗질은 드라이 후 하도록 한다. 충분한 빗질은 두피의 혈행 개선을 도와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한다. 젖은 모발이 엉켜서 빗질을 해야 하는 경우 일부 모발을 잡고 끝 부분만 조심히 풀어주며 빗질을 하고 드라이 해주는 것이 모발의 탈락도 방지하고 모발이 쉽게 상하지 않는다. 단, 모발이 길 경우, 샴푸 전 빗질이 필요하며 이것은 쉽게 각질을 탈락시키고 먼지를 제거하여 깨끗한 두피 관리를 돕는다.

두피에 사용하는 브러쉬는 플라스틱이나 브리슬 종류보다는 천연 우드 제품을 추천한다. 천연우드를 깎아 만든 둥근 우드 모의 경우, 두피 마사지 시 모근과 두피에 상처 없이 안전하게 두피 케어 사용에 적합하다.

천연 너도밤나무로 만든 수제 난다모 아카카파 헤어브러쉬
천연 너도밤나무로 만든 수제 난다모 아카카파 헤어브러쉬

더 건강한 두피관리! 어떻게?

필자는 여러 제품 테스트 해오면서 피부 및 두피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혈액순환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5000년 전통의 민간요법인 아유르베다의 인디언 헤드마사지는 마사지만으로도 발모가 된 임상 사례가 다수이다.

헤드마사지는 단순히 시원하고 개운한 효과만이 아닌 실질적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고 모근에 영양 공급이 잘 됨으로써 근본적인 탈모방지와 발모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의 후천적 스트레스성 탈모에도 헤드마사지가 스트레스 완화, 피로 회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며 스트레스 반응 시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균형에도 도움이 되어 더 효과적인 두피관리가 가능하다.

헤드마사지가 가능한 신제품 난다모 헤드테라피 샴푸 바
헤드마사지가 가능한 신제품 난다모 헤드테라피 샴푸 바

난다모는 이러한 헤드마사지 원리를 접목한 난다모 헤드테라피 샴푸 바를 신제품으로 출시 예정이며, 단단한 샴푸 바(천연 고체비누)에 경도 높은 수정구를 결합하여 세정과 동시에 실질적인 마사지가 가능한 제품으로 두피 세정, 마사지, 영양 공급이 한 번에 가능하다. 이때 사용되는 유기농 아로마 오일은 해외 논문 SCI급에 등재 된 시너지 블랜딩으로 더욱 효과적인 두피와 모발관리에 도움이 된다.

[참고: Isabelle C. Hay,(1998) “Randomized Trial of Aromatherapy”]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