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CEO 팻 겔싱어)는 18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아마존 웹서비스(이하 AWS) 아태지역(서울) 리전(이하 ‘서울 리전’) 내 ‘VMware Cloud on AWS’의 서비스 시작을 발표했다.

그간 AWS 상에서 구현되는 VMware 클라우드는 다른 리전을 통해 사용할 수 있었으나 서울리전에서의 서비스 시작으로 국내 고객들은 보다 원활한 서비스를 받게 됐다. VMware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이번 서비스 런칭을 위해 2년 반 동안 공동 개발을 진행해왔다.

데이비드 베이트(David Bate) VMware 아시아태평양지역 클라우드 총괄 부사장이 ‘VMware가 제안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여정’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데이비드 베이트(David Bate) VMware 아시아태평양지역 클라우드 총괄 부사장이 ‘VMware가 제안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여정’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데이비드 베이트(David Bate) VMware 아시아태평양지역 클라우드 총괄 부사장이 ‘VMware가 제안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여정’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그는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상에서의 비즈니스에 관련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에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기업들은 클라우드 상에서 기존의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의 개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도입의 효율성을 높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해야 한다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는 것.

그는 “VMware는 이런 문제에 처한 고객들에게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다. 오랜 경험의 가상화기술을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에 일관되게 서비스하며 120여개국의 4200여개의 파트너사와 함께 다양한 환경에 처한 고객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VMware 클라우드 온 AWS는 AWS 클라우드 상에 VMware의 엔터프라이즈급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를 구현해 온프레미스 환경과 동일한 아키텍처와 운영 경험을 제공한다. VMware Cloud on AWS는 데이터 센터에서 클라우드까지 일관된 인프라와 간소화된 운영 환경을 제공해 클라우드로의 매끄러운 이전과 주문형(on-demand) 방식의 확장성,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전략을 지원한다.

VMware Cloud on AWS는 교통, 헬스케어, 금융 서비스, 제조업, 정유 및 가스, 정부기관, 교육, 전문 서비스, IT 업계 등 전 세계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보안, 컴플라이언스, 정보 보호, 데이터 주권 등이 특히 중요한 업계에서는 해외 리전을 통해 기존의 VMware Cloud on AWS를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번 발표로 국내에 데이터를 보관하면서 AWS 서울 리전에서 제공되는 강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기업들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센터 확장, ▲재해 복구 등에 VMware Cloud on AWS를 통해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부터 전체 데이터 센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를 선택해 클라우드로 이관할 수 있다. 간헐적 피크 타임을 위해 데이터 센터 용량의 동적 확장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지역에 데이터 센터를 추가 확장할 수 있다. 가상 데스크톱 확장이나 신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에 활용할 수 있다. 재해 복구(DR) 기능은 기존 재해 복구 솔루션을 대체하거나 새로운 재해 복구 전략을 실행할 때, 또는 기존의 재해 복구 솔루션 선상에서 추가 워크로드를 보호하고자 할 때 이를 지원한다.

VMware 클라우드 온 AWS는 Cloud Foundation을 통해 지원 가능하며 VMware, AWS 양사의 파트너를 통해 판매 및 제공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삼성SDS,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메가존클라우드, 영우디지탈이 VMware Cloud on AWS의 매니지드 서비스 파트너로, 오픈베이스, (주)굿모닝아이텍, (주)이테크시스템이 솔루션 파트너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밖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비즈니스 도입을 돕기 위해 국내 컨설팅 업체인 메타넷 글로벌과 협력할 계획이다. VMware Cloud on AWS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AWS 서비스가 지원되는 국가 16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장정욱 AWS 코리아 대표는 “AWS와 VMware의 밀접한 협력으로 탄생한 VMware Cloud on AWS는 향상된 민첩성을 통해 고객이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따라 요구되는 용량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디지털 혁신의 기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전인호 VMware Korea 사장은 “VMware Cloud on AWS는 기업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비용과 수고, 위험 요인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주문형 서비스로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국내 기업들이 데이터를 국내에 보유한 상태에서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에 구축된 VMware Cloud on AWS가 제공하는 일관된 인프라 및 운영을 통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