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기청정기 시장은 350만대를 바라본다. 일부 소비자만 구매하던 공기청정기는 이제 필수가전이 됐다. 이달 초 7일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은 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 미세먼지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는 계기였다. 업계에 따르면 2016년 100만대를 겨우 넘겼던 국내 시장 규모는 지난해 250만대로 폭증했다.

공기질은 여전히 최악 수준이다. 공기청정기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40% 수준으로 추산된다. 급격한 시장 성장에도 공기청정기 시장은 성장여력을 갖고 있다.

공기청정기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가 늘면서 품목도 크게 확대됐다. 이에 못지 않게 공기청정기 관련 성능 지표도 복잡하고 다양하다. 제조사마다 다른 표현과 다른 인증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인증을 거쳤다고 해도 모호한 부분이 있다. '국민가전' 반열에 올랐지만 공기청정기 구매 기준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비자는 적잖다. 공기청정기는 다른 가전과 달리 일반 소비자가 효능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공기청정기가 필수가전으로 등극한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직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성능 표시가 필요한 시점이다.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 게시된 공기청정기. 세부설명에서도 필터부터 인증까지 수많은 지표가 올라와있다. 소비자는 이들 성능 지표를 하나하나 따져야하는 실정이다.<사진캡쳐=다나와>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 게시된 공기청정기. 세부설명에서도 필터부터 인증까지 수많은 지표가 올라와있다. 소비자는 이들 성능 지표를 하나하나 따져야하는 실정이다.<사진캡쳐=다나와>

◇국가마다 기준 다른 공기청정기 인증

업체들이 주로 활용하는 공기청정기 인증으로 한국의 CA, 미국 CADR, 유럽의 ECARF를 꼽을 수 있다. 공기청정기 제조사 대부분은 위 인증 가운데 하나를 획득해 제품 성능을 공인 받는다. 소비자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국내 제조사는 보통 CA 인증을 획득하고 외국 기업은 CADR, ECARF 등을 받는다.

CA인증은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수행하는 민간 인증이다. 필수 인증은 아니다. 탈취 효율 70% 이상, 오존 발생량 0.03ppm 이하, 소음 45~55㏈ 기준을 충족해야만 한다. 필터링 성능에 관해서는 과거 집진효율 항목이 있었지만 개정을 거쳐 현재 CADR 수치를 적용하고 있다. 일반 공기청정기에 CADR 기준은 따로 제시하지 않았지만 소형, 대형, 학교용에 따라 분당 수치가 다르다.

미국가전제조사협회(AHAM)에서 발급하는 CADR은 청정공기공급비율을 뜻한다. CADR은 한국을 비롯한 각국 공기청정기 인증에서 활용하는 지표 중 하나다. 공기청정기에서 필터링된 공기가 시간당 얼마나 배출되느냐에 초점을 맞췄다. 공기 중 미세먼지 포집 효율성과 깨끗한 공기 배출량 간 균형을 맞춘 인증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 평가다.

유럽가전사에서 주로 활용하는 ECARF는 유럽알레르기연구재단센터에서 발급한다. 0.1㎛~0.3㎛ 입자 정화효율 85% 이상, 0.5㎛ 입자(박테리아, 미세먼지) 집진효율 90% 이상, 3㎛ 이상 입자(곰팡이 입자, 꽃가루) 집진효율 95% 이상, 오존발생량 7ppb 미만 등을 기준으로 제시한다.

이들은 조건이 까다롭고 기준이 높아 인증을 얻기가 쉽지 않다. 인증을 얻어냈다는 것만으로도 청정성능에서 높은 수준을 확보한 의미라는 게 업계 의견이다. 인증이 제품 선택의 주요 기준이 될 수 있는 이유다.

◇인증 있어도 소비자는 성능 가늠하기 어려워…직관적 성능 표시 필요성도

현행 인증에는 한계도 있다. 인증으로 수준급 성능을 갖춘 제품이더라도 소비자가 제품 세부 성능을 가늠하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같은 인증을 받은 제품이더라도 부가 기능과 제품 설계 등에 따라 세부적 공기청정성능은 조금씩 다르다.

현재 업계에서는 인증을 받았어도 해당 제품의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제거 효율성이 정확히 어느 수준인지를 명시하지 않는다. CA를 비롯해 해외 다수 인증 역시 마찬가지다. 이들 인증이 인용하는 CADR에서 이에 대한 기준점을 명시하지 않아서다. 인증만으로는 집진 효율이 '우수'하다는 막연한 추측만 가능할 뿐이다.

복수 업계 관계자는 “CADR은 풍량과 집진효율을 적정한 수준에서 조합한 수치”라면서 “실사용 조건은 변수가 너무 다양하다. 밀폐된 챔버에서 시험을 진행하는 인증기관에서는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제거 성능을 명확한 수치로 내놓긴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업계에서는 대안으로 제3의 전문시험기관을 활용한다. 공인된 시험을 거쳐 도출한 집진성능을 수치로 명시한다. 인증만으로는 구체적 먼지제거수치를 알릴 수 없어서다. 공인인증 비용은 물론 추가적 성능시험 비용을 지출하는 셈이다.

소비자로서는 인증은 물론 필터 등급, 공기청정면적, 제3 기관 성능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야 한다. 공기청정기 선택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이유다.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쉬운 성능 지표가 요구된다.

한 제조사 관계자는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것은 내 집에 있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이 제품이 얼마나 빠른 시간에 몇 퍼센트 수준으로 제거하느냐일 것”이라면서 “소비자가 제품 성능을 쉽게 이해하도록 수치화된 공인 지표가 있다면 이 같은 수고와 혼란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슈분석]용어도 어려운 공기청정기…쉽게 풀어본 주요 용어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공기청정기는 가깝고도 먼 가전이다. 건강을 위해 필수 가전이 됐지만 공기청정기의 정확한 효과를 소비자들이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용어 숙지가 필수다. 공기청정기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용어를 정리했다.

◇미세먼지 입자크기를 표현하는 단위 '마이크로미터(㎛)'

먼지는 지름에 따라 부유먼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크기를 말할 때 사용하는 단위는 마이크로미터(㎛)다. ㎛는 1㎜ 1000분의 1 크기에 불과하다. 지름 10㎛ 이하일 때 부유먼지, 2.5㎛ 이하일 때 미세먼지라 부른다. 초미세먼지는 지름 1㎛ 이하 먼지를 뜻한다. 참고로 머리카락 굵기는 50~100㎛다.

◇미세먼지 센서에 꼭 등장하는 이것, PM은?

PM은 미립자 물질(Particulate Matter)의 준말이다. 제품을 살펴보면 'PM 1.0 센서' 'PM 2.5 센서'이라는 단어를 쉽게 볼 수 있다. 쉽게 말해 PM 2.5센서는 지름이 2.5㎛인 미세먼지를 검출한다는 뜻이고, PM 1.0 센서는 지름 1㎛ 이하 초미세먼지를 인식한다는 뜻이다. 즉 PM 수치가 낮을수록 센서 성능은 더 우수하다. 민감한 센서일수록 공기 중 초미세먼지를 잘 포착해 제품이 제때 공기청정하도록 유도한다.

◇프리필터 용도는?

공기청정기 핵심은 필터다. 특히 먼지를 걸러내는 필터는 잘 알려진 것처럼 헤파(HEPA)필터가 담당한다. 헤파필터에 앞서 가장 먼저 먼지를 걸러내는 필터가 프리필터다. 동물 털, 보푸라기, 머리카락, 큰 먼지 등을 먼저 걸러준다. 일반적으로 물로 씻을 수 있고 수명이 6개월에서 1년 사이인 헤파필터와 달리 반영구적으로 사용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탈취 필터나 항균필터 등을 탑재해 기능성을 높이기도 한다.

◇헤파필터 등급에 따른 효과는?

헤파필터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걸러낸다. 제조사에서는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필터 외에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 미세먼지 제거 효율성을 제고한다. 또 기본적으로 헤파필터가 높은 등급일수록 미세먼지 제거에 유리하다. 숫자가 낮을수록 성능이 좋은 미세먼지 센서와는 반대이기 때문에 혼동해선 안 된다. 이 때문에 헤파필터 등급은 공기청정기 성능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 가운데 하나로 인식된다.

헤파필터는 등급에 따라 세미헤파, 헤파, 울파(ULPA)로 나뉜다. 세미헤파는 세부적으로 E10, E11, E12로 구분한다. E10은 지름 1.0㎛를 넘는 먼지 85%를 제거한다. E11은 지름 0.5㎛를 초과하는 먼지 95%를 제거하고, E12는 같은 크기의 먼지를 99.5%까지 제거한다.

헤파필터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등급인 H13은 0.3㎛ 크기 먼지 99.95%를 없애고, H14는 같은 크기 먼지를 99.995% 제거한다.

울파필터는 시중에서 사용하는 필터 가운데 가장 촘촘하다. U15~U17로 등급이 나뉜다. 특수정밀산업에서 사용하는 수준의 필터다. 0.1㎛ 크기 먼지까지 걸러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0.3㎛ 초과 먼지에 대해 U15는 99.9995%, U16은 99.99995%, U17은 99.999995%까지 걸러낸다.

[이슈분석]공기청정기, 수요 폭증에 판매가도 오름세

공기청정기 인기가 급격히 오르면서 수요도 폭증하고 있다. 일부 품목 품귀 현상이 빚어질 정도로 주문이 늘어나면서 실 제품 판매가도 오르고 있다.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3월 두 번째 주를 기점으로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주요 공기청정기 제품 가운데 일부 품목에서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일반적으로 공산품은 출시일이 지날수록 가격이 떨어진다. 공기청정기 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수요가 공급을 상회하기 때문으로 읽힌다.

3월 초부터 고농도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습격하면서 1일부터 7일까지 서울과 수도권에 7일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다. 7일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는 초유의 사태로 미세먼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폭증했다. 이 때문에 두 번째 주에 들어서면서 공기청정기 초과수요에 이르렀다는 분석이다.

온라인 소매점에서는 판매가가 오른 제품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온라인 채널의 특성상 판매가는 업체에 따라 가격변동이 잦고 프로모션 등에 따라 가격인하 요인이 있지만, 제품의 가격 변동폭을 가늠하는 수치이기도 하다.

한 예로 위닉스 타워 공기청정기(ATQM403-HWK) 다나와 최저가는 지난해 9월 기준 19만4650원으로 떨어진 후 올해 1월에는 18만원대까지 내려갔다. 그러나 2월 들어서면서 가격이 21만원대로 뛰었고 공기청정기 주문이 폭증한 현재 27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판매 채널과 채널 별 할인 혜택에 따라 최종가격 차이는 있지만 가격 상승폭은 확연하다.

LG전자 퓨리케어 38.9㎡형(AS122VDS)도 비슷한 경우다. 지난해 10월 다나와 최저가는 23만원대까지 떨어졌지만 이후 등락을 거치면서 이달 들어 가격이 20만원 중반대로 다시 올랐다. 현재 다나와 최저가 기준 27만원대에 판매된다.

다나와리서치 관계자는 “제조사에서 출고가를 올렸다기 보다는 소매점에서 할인폭과 가격정책이 달리했기 때문”이라면서 “공기청정기 수급 영향으로 가격 변동이 벌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강민욱 기자 kmu@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