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최첨단 IT기술로 온라인 미술시장에 새바람 새로운 판도 마련

㈜아트와플랫폼이 현대 미술시장에서 최고 권위를 가진 사치갤러리(Saatchi Gallery)의 사업파트너 패러랠 컨템포러리 아트(PCA : Parallel Contemporary Art Ltd.)가 손잡고 SNS기반의 아트 플랫폼 '스타트넷(STARTnet)'을 출범한다. START는 사치(SAAT)와 아트(ART)의 합성어로, 매년 PCA가 사치갤러리에서 진행하는 아트페어의 명칭이다.

사치와 함께 패러랠 컨템포러리 아트를 설립한 영국 상장회사 라이브컴퍼니그룹(Live Company Group)의 데이비드 시클리티라 회장은 “세계 최초로 만들어지는 SNS 기반의 아트플랫폼 스타트넷이 한국의 최첨단 IT 기술력을 통해 기존의 미술시장을 혁신시키면서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 65조 원 규모의 세계 미술시장에서 약 7%(4.4조 원)가 온라인 시장이며, 해마다 7~6% 이상 급성장 하고 있어 해당 플랫폼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시장이 조성되어 있다고 판단하여 이번에 PCA가 전격 투자를 했다”고 밝혔다.

PCA와 스타트넷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곳은 한국 최초의 미술기획사인 ㈜아트와가 대주주로 있는 아트와플랫폼으로, 글로벌아이 프로그램 작품에 대한 10년간 온라인 독점판매권을 가진 한국의 스타트업 벤처기업이다. PCA측은 그동안 축적된 방대하고 가치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활동과 연계된 온라인 사업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세계 최강의 IT 기술을 보유한 한국의 미술 전문 기업과 함께 아트 분야의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신개념 아트 플랫폼인 '스타트넷'을 출범시키기로 결정하였다. 해당 플랫폼은 2019년 9월 영국의 사치갤러리에서 론칭한 후 아시아, 유럽, 미주 등 전세계로 확장해 갈 예정이다.

아트와의 핵심 멤버로 경력을 쌓아온 아트와플랫폼의 이선주 대표(이화여대 산업디자인 전공, 미국 뱁슨 칼리지 MBA(Babson College MBA) 출신)는 “해당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 빅데이터 기술, 빅데이터 매칭서비스 기술, 디지털 컬렉트북 기술 등 최첨단 IT기술과, 인스타그램의 SNS기능에 이커머스 기능까지 갖춘 혁신적인 아트 플랫폼으로 탄생할 것”이라며, “작가들을 위한 추급권, 이미지 저작권 보장을 철저히 지켜 플랫폼의 성장발전에 따른 혜택을 작가들도 함께 누리는 투명하고 건강한 온라인 미술시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아트와의 박희선 대표(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컴퓨터공학 박사)는 “세계 최초로 SNS 형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탄생할 스타트넷은 4차혁명으로 급변할 우리의 미래사회에서 '미술'의 역할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확신한다”며, “미술이 더 이상 어렵고, 일반대중과는 격리된 분야가 아니라 재미있고 친근하며, 손 안에서 늘 가까이 즐길 수 있는 모습으로 하루빨리 전 세계인에게 소개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플랫폼은 미술 분야를 집약한 글로벌 사회관계망 서비스(SNS)기반의 아트 플랫폼으로, 미술의 대중화와 함께 작가들의 글로벌 미술시장 진입장벽을 낮추고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전 세계 유저들이 해당 플랫폼을 통해 유망 작가들의 작품을 손쉽게 감상하고 작가와 교류하면서 가상 컬렉터로서 컬렉션의 즐거움을 누리고, 작품을 구매하고 재판매도 할 수 있다.

또한, 작가들은 자유롭게 전시 정보나 작품을 올리고, 자신의 팬클럽을 만들 수 있으며, 대중의 '좋아요' 숫자에 따라 스타 작가로 부상할 수도 있으며, 갤러리들 역시 해당 플랫폼을 소속 작가들의 작품 판매를 위한 글로벌 홍보 사이트로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