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노무현재단 제공
사진=노무현재단 제공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공식 추도식이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됐다.

이날 노무현재단에 따르면 추도식에는 권양숙 여사 등 노 전 대통령 유족과 노무현 재단 임원 및 참여정부 인사,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손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도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 등도 자리를 함께했다.

유정아 전 노무현시민학교 교장이 사회를 맡았으며 추도식은 국민의례, 유족 인사말, 추모 영상 상영,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문희상 국회의장 추도사, 가수 정태춘 씨 추모공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낙연 총리의 추도사와 정영애 노무현재단 이사 인사말 그리고 노래를 찾는 사람들 추모공연 및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참배 등도 이어졌다.

또 추도식에 앞서 권양숙 여사는 부시 전 대통령과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총리 등과 환담을 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권 여사에게 직접 그린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선물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노무현재단은 공식 추도식을 포함해 전국을 순회하는 추모 행사를 준비하면서 '새로운 노무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공식 로고 역시 노 전 대통령이 자전거에 손녀를 태운 모습에서 다 큰 손녀가 노 전 대통령을 태우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정영애 노무현재단 이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당부처럼 이제는 슬픔과 미안함, 원망을 내려놓고 우리에게 남긴 과제를 실천하고 실현해야 할 때"라며 "10주기를 계기로 노무현 대통령의 이름이 회한과 애도의 대상이 아닌 용기를 주는 이름, 새로운 희망과 도전의 대명사로 우리 안에 뿌리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