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 중 하나인 적층제조(3D프린팅) 기술이 산업의 미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기술로 떠오르며 제조업의 파괴적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다.

첨단 적층제조기술 글로벌 기업 GE애디티브는 지난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첫 기술 쇼케이스 및 세미나 ‘GE 애디티브 데이(Additive Day) 2019’를 개최했다.

적층제조 설계팀을 이끌고 있는 그레그 윌슨(Gregg Wilson) GE애디티브 수석엔지니어, 사진제공=GE애디티브
적층제조 설계팀을 이끌고 있는 그레그 윌슨(Gregg Wilson) GE애디티브 수석엔지니어, 사진제공=GE애디티브

이번 행사는 GE의 적층제조 기술과 노하우를 국내 고객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적층제조기술을 실제 부품양산 공정에 적용하고자 하는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연구기관 등의 관계자 120여명이 참석했다. 제이슨 올리버(Jason Oliver) GE애디티브 사장 및 대표이사와 적층제조 설계팀을 이끌고 있는 그레그 윌슨(Gregg Wilson) 수석엔지니어와 아시아태평양지역 컨설팅팀을 이끌고 있는 야티라지 카잘(Yathiraj Kasal) 애드웍스 리더가 주요 연사로 참여해 GE의 적층제조 여정을 통해 쌓은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을 공유했다.

이 행사에서는 △금속 적층제조의 양산을 현실화 하다 △적층제조 생산도입과 과제 △적층제조 설계와 재료 △적층제조를 위한 비파괴 검사기술 △적층제조 프로토타입에서 양산까지 등의 주제들이 발표됐다.

제이슨 올리버 GE애디티브 사장은 “GE는 지난 40년 이상 한국의 장기 성장 파트너로서, 발전, 헬스케어, 항공 등 한국 경제 발전을 지원해 왔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데 있어 한국기업이 가진 유연성과 도전정신에 감명 받았다. 저성장의 뉴 노멀 시대를 맞이해 한국 기업들이 파괴적 혁신 기술인 적층기술 도입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시기라고 생각한다. GE애디티브는 산업혁명의 다음 단계를 준비하기 위해 한국 기업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GE는 적층제조 분야의 혁신 리더로 적층제조 기술의 잠재력을 확신하고, 전략적으로 자사 제품의 기획, 설계, 개발, 시제품 제작, 양산까지 3D프린팅 기술을 도입했다. 2016년에는 GE애디티브 사업부를 출범하여, 금속 3D프린터와 적층제조 소재, 그리고 애드웍스(AddWorks) 기술 엔지니어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사업에 적층제조 기술을 보급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국에서도 2018년 산업 및 제조업에 적층제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GE애디티브 사업부를 설립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