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인포브리프 “멀티 클라우드 세계에서 살아남기(Surviving and Thriving in a Multi-cloud World)”에 따르면 단일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고객은 30% 미만으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은 엔터프라이즈 조직의 새로운 표준이 됐다.

기업들은 다양한 서비스 공급업체로부터 여러 형태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운용성의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지만,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실행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접근성은 여전히 구현하기 어렵다. 기업들은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이 절실해졌다.

기업 클라우드 도입세 증가로 기업 인프라가 점점 가상화 되고 있으며, 데이터와 IT 운영이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되고 있다. 제대로 구축된다면 클라우드 기반의 재해복구는 모든 규모의 조직에서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뉴타닉스(지사장 김종덕)가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Xi Frame DaaS(Desktop-as-a-service) 솔루션과 클라우드 기반 재해복구(DR) 서비스 Xi Leap의 신기능과 지원을 발표해 멀티 클라우드 컴퓨팅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뉴타닉스 Xi Frame은 이미 단순하고 쉬운 방식으로 AWS나 Azure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브라우저와 디바이스 종류의 제약 없이 애플리케이션과 가상 데스크탑에 접근할 수 있다. Xi Frame 최신 업데이트 버전은 뉴타닉스 AHV 하이퍼바이저 상에서 실행된다.

기업들은 데스크탑을 뉴타닉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확장해 가상 데스크탑 인프라(VDI) 서비스와 뉴타닉스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합할 수 있다. Xi Frame 환경의 데스크탑들을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시에 실행할 수 있으며 모든 데스크탑들을 하나의 콘솔로 관리하므로 유연하게 관리 및 제어할 수 있다. 지원 범위도 AWS 및 Azure에 이어 AHV를 이용하는 뉴타닉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으로 확장된다.

Xi Frame은 몇 주가 걸리던 수천 대의 가상 데스크탑 프로비저닝을 단 몇 분 안에 끝낼 수 있으며, 경제성을 향상시키고 데스크탑의 속도와 확장성을 모두 개선할 수 있다. IT팀은 각 기업의 VDI 전략에 따라 클라우드 종류에 구애 받지 않고 가장 적합한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선택할 수 있다.

뉴타닉스 Xi Leap는 기업 데이터센터를 클라우드 영역으로 확장해 IT팀이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조화롭게 이용하고, 크리티컬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에 뛰어난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기본으로 통합된 DR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단일 관리 화면에서 데이터센터는 물론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하는 크리티컬 워크로드를 보호하고 비즈니스 지속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는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이다. 포괄적이고 자동화된 컴플라이언스 감사 기능은 클라우드 간의 애플리케이션 모빌리티를 위한 필수 요소다.

뉴타닉스는 클라우드 거버넌스를 제공하는 SaaS 솔루션인 Xi Beam에 주요한 클라우드 인프라 취약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실시간 보안 컴플라이언스 모듈을 추가할 예정이다. IT 아키텍트는 이러한 새로운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통해 보안 위험이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서닐 포티(Sunil Potti) 뉴타닉스 최고 제품 및 개발 담당자는 “멀티 클라우드는 더 이상 논쟁거리가 아닌 IT의 새로운 현실이다. 고객은 퍼블릭, 프라이빗, 엣지 클라우드를 완벽하게 혼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원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복잡성과 불확실한 비용 없이 주요 인프라를 보완하고자 한다”며 “뉴타닉스는 포트폴리오에 꾸준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고객들이 각각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를 선택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실행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