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연구원들이 MEC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MEC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리딩 라이트 어워드 2019(Leading Lights Awards)’에서 자사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이 가장 혁신적인 에지 컴퓨팅 전략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리딩 라이트 어워드’는 세계적인 통신 분야 전문 매체 라이트 리딩(Light Reading)이 매년 통신 분야별 최고의 통신사업자 및 서비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15회를 맞이한 이 행사는 7일(현지시각 6일) 미국 덴버에서 개최돼 총 22개 부문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통신부분 수상자 SK텔레콤은 앞선 5G 기술력과 플랫폼 개방을 통한 생태계 확장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MEC'는 5G 시대 '데이터 통신의 지름길'로 통한다. 통상 스마트폰에서 데이터센터로 전송에 최소 4단계를 거쳤던 것과 달리, MEC 기술은 최대 2단계로 줄여 통신 지연을 60%가량 감소시킨다. ▲AR/VR서비스 ▲클라우드 게임 ▲자율주행, 차량관제 ▲실시간 생방송 등 극한의 응답 속도를 요구하는 분야에서 유용하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개소한 경기도 분당 SK텔레콤 ICT기술센터 내 '테크갤러리'에 상반기 중 'MEC'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및 개인 개발자들과 함께 5G 특화 서비스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자사 개발자 지원 사이트 ‘T디벨로퍼’에서는 오픈 API도 제공한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이번 수상은 SK텔레콤이 5G 핵심 기술인 'MEC' 분야에서 글로벌 톱 수준의 기술과 전략을 보유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쾌거”라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