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세바스티안 피녜라(Sebastian Pinera) 칠레 대통령이 29일 '티움(T.um)'을 방문해 대한민국의 ICT 기술을 체험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평소 ICT 기술에 관심이 많은 피녜라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성사됐다.

이날 피녜라 대통령은 티움에서 수행원들과 함께 60분 동안 2047년 미래도시를 배경으로 구현된 ▲초고속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등을 이용한 우주와 지구 환경 모니터링 ▲드론, AR(증강현실) 등을 통한 조난자 구조 ▲원격 홀로그램 회의 등 미래 ICT 기술을 체험했다.

피녜라 대통령은 “우주로 단숨에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와 AR(증강현실), 햅틱 장치 등을 활용한 원격 수술이 흥미로웠고, 특히 텔레포트룸에선 지구를 구한 영웅이 된 것 같았다”며 “ICT 기술이 지구와 인류에 기여하는 미래를 체험한 것 같다”고 밝혔다.

피녜라 칠레 대통령(오른쪽에서 첫번째)이 우주관제센터에서 초고속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등을 이용한 지구 환경 모니터링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피녜라 칠레 대통령(오른쪽에서 첫번째)이 우주관제센터에서 초고속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등을 이용한 지구 환경 모니터링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티움'은 미래 ICT 비전 제시를 위해 SK텔레콤이 을지로 본사에 설립한 총 514평 규모의 ICT체험관이다. 2008년 개관 후 대한민국의 ICT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민간 외교관으로 활약하고 있다. 전체 방문객 가운데, 외국인 비율은 40%에 이르며, 해외 언론도 ‘티움’을 지속적으로 소개해왔다. 지금까지 총 180여개국 정부∙기업∙학계 관계자들이 ‘티움’을 방문해 호평했고 누적 방문객은 10만명(29일 기준)을 돌파했다.

윤용철 SK텔레콤 커뮤니케이션센터장은 "칠레의 대통령께서도 대한민국의 앞선 ICT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체험하며 만족스러움을 표했다“며 "앞으로도 ‘티움’은 대한민국 ICT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민간 외교관 역할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