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사진=SBS

27일 오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고 장자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2009년 3월 7일. 이제 막 세상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늦깎이 신인 배우 장자연이 자신의 집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우울증으로 인한 단순 자살로 알려졌던 그녀의 죽음. 그런데 장자연의 소속사 전 매니저였던 유 씨가 고인의 ’자필 문건'을 공개하며 예상치 못한 대형 스캔들로 뒤바뀌었다.

'저는 술집 접대부와 같은 일을 하고 수없이 술 접대와 잠자리를 강요받아야 했습니다.' - 故 장자연 씨 문건 中

이른바 '장자연 문건'에는 그녀가 지금까지 받았던 폭행과 협박을 비롯해 각종 술 접대, 성 접대를 강요받은 내용이 적시되어 있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경찰은 14만 건의 통화기록 분석, 118명에 이르는 참고인 조사까지 벌이며 대대적인 수사를 벌였다. 그러나 장자연 문건에 관여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까지 받았던 이들 모두 '혐의없음', '불기소' 처분을 받았고, 전 현직 매니저 외에는 그 누구도 처벌받지 않았다.

故 장자연 씨의 육성 고백 – 그녀는 무엇을 고발하고 싶었나?

연기 활동을 하며 이름을 알리기도 바빴을 20대 후반의 신인 배우 장자연 씨는 소속사 대표가 마련한 술자리에 더 바쁘게 불려 다녔다고 자필로 기록해 두었다. 수많은 술자리에서 그녀는 술 접대를 했고, 심지어 성 접대 강요까지 받았다고 한다. 제작진은 故 장자연 씨가 생전에 동료에게 불안감을 털어놓는 내용의 음성파일을 입수했다.

장 씨를 극도의 절망감에 빠뜨린 것은 무엇이었을까? 누가, 무엇으로 그녀를 협박했던 것일까?

10년만의 재조사, 새로운 증언들, 진실은 밝혀질 수 있을까?

故 장자연 씨의 억울한 죽음이 다시 세상에 나온 건 지난 2018년. 23만 명의 국민이 장 씨 사건 재수사를 청원했고,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에서 재수사가 결정되었다. 재수사 연장을 위한 청원에는 70만 명의 국민이 청원했다. 무수한 의혹들 사이 베일 속에 숨어있던 이들의 정체가 드러날 수 있을까. 본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