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블록체인 기반 보안 기술을 자사 5G 망에 적용한다. 지난달 SK텔레콤이 5G망에 양자암호통신을 적용했다면, KT는 블록체인을 적용한 셈이다. KT는 보안 기술 외에도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5G에 적용해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T(대표 황창규)는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기가 체인(GiGA Chain)'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KT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 핵심 전략사업으로 ▲블록체인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기가 체인 BaaS(Blockchain as a Service)'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등을 공개했다.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이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이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 블록체인 기반 'KT 기가스텔스'···양자암호보다 실현 쉬워

기가스텔스는 신원이 검증된 송신자에게만 IoT 단말의 IP 주소를 제공해 해킹 가능성을 낮춘다. 기가 체인은 통신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에 고유 ID를 저장하고,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1회용 상호인증 접속토큰을 발행한다. 이러한 ID 기반 통신은 망 일부만 보호하는 타 5G 보안 기술(양자암호통신)과 달리 단말-서버-사용자에 이르는 IoT 서비스 구간 전체(End to End)의 보안을 책임지게 된다.

SK텔레콤은 지난달 자사 5G 망에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적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기술은 실제 망 적용에 오랜 기간이 필요하고, 개인이나 기업이 그 비용을 감당하기에 벅차다는 단점이 있었다. 또 특정 네트워크 일부에만 보안이 적용되는 한계도 있다. 반면, 블록체인 기반으로 운용되는 KT 기가스텔스는 △도입 시간 △비용 △보안성을 모두 갖춘 실현 가능한 보안 기술로 소개됐다. KT 기가스텔스는 올해 안에 KT 5G 망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양자암호통신은 이 같은 단점을 제외하면 블록체인과 결합해 더 완벽해질 수 있는 우수한 보안 기술 중 하나다. KT 역시 양자암호통신 기술 도입을 검토 중이고, 양자암호통신 표준화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 순도 높은 KT 블록체인 노하우···생태계 활성화 앞장선다

KT는 블록체인에서 암호화폐(ICO)를 분리·제외하고 보안성, 신뢰도가 뛰어난 순수 블록체인 활용방안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자다. 이를 위해 KT는 지역화폐 서비스를 출시하고, 모든 기업이 쉽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블록체인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KT의 활동은 현재 빈사 상태에 빠진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기가 체인 BaaS(지난 3월 출시)는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환경과 통합 운영, 관제 기능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전문 개발인력 없이 손쉽게 블록체인 노드(Node)를 구성하거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할 수 있어, 서비스 개발 비용과 시간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기가 체인 BaaS 도입 기대 효과에 관해, KT는 정부 과제 중 하나를 예시로 들며, "3년간 인프라를 이용한다는 가정 하에 개발 환경 구축 시간이 3주에서 1일로 약 95%, 개발 비용이 4억원에서 0.6억원으로 약 8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맞춤형 TPS(블록체인의 초당 거래 처리 수)도 대폭 향상했다. KT는 기존 하드웨어 사양 증설(스케일업)방식 대신, 대량의 트랜잭션을 분산시켜 병렬 처리하는 스케일아웃(Scale-Out)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서버 추가만으로 네트워크 대역폭 허용범위 안에서 무제한 TPS 제공이 가능하다.

KT 모델들이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이 적용된 지역화폐 김포페이로 빵을 결제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KT 모델들이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이 적용된 지역화폐 김포페이로 빵을 결제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이어, KT는 포어링크, 레몬헬스케어 등 금융, 유통, 계약, 기업ICT, 보안 분야 50개 기업이 참여하는 ‘에코 얼라이언스’를 통해 국내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에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KT는 이를 통해 2022년 블록체인 전문 유니콘 기업 100개, 전문인력 1만명 양성 및 선진국 대비 블록체인 기술 수준 90% 이상 달성(과기부 목표)하는데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 착한 페이, "기존 지역화폐와는 다를 것"

이날 함께 소개된 착한 페이는 모바일 앱 기반의 상품권 발행 및 QR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이다. KT는 "음성적인 유통, 환전의 불편함 등 실패한 기존 지류형 지역화폐의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완전 해소할 수 있는 혁신 플랫폼으로 착한 페이를 개발했다"며, 기존 실패한 지역화폐와 달리 성공을 자신했다.

성공적인 지역화폐로 자리잡기 위해 착한 페이 플랫폼은 가맹점주 전용 제로페이 앱과 연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업무추진비 등을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법인형 제로페이’도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화폐는 지자체 예산이 투입되며, 올해에만 약 2조원의 지역화폐가 발행될 예정이다. 정책예산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KT는 지역화폐 이용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 기술 지원도 할 예정이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KT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5G 시대의 가장 안전한 네트워크를 표방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블록체인 서비스 대중화를 위해 지속적인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BaaS 플랫폼을 통한 블록체인 유니콘 기업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사장은 “전 세계 네트워크를 블록체인으로 연결해 5G 글로벌 플랫폼을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