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경륜경주에서 특별승급이 눈에 띄게 저조하다. 광명기준 13회차까지 선발, 우수를 통틀어 특별승급 성공한 선수는 총 10명에 불과하다. 해가 갈수록 인원이 점차 줄어들고 있어 특별승급 관문 통과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선발급에서 특별승급을 이룬 선수들은 총 4명으로 이주현, 이형민, 설영석, 손재우가 전부다. 신인 24기가 3명이나 되었고, 설영석만이 신인들과 강급자들을 따돌리고 승급했다. 여기에 특별승급 대상자였던 하동성, 정승까지 포함하면 총 6명에 불과했다.

앞서 언급한 4명의 경우 우수급에서도 통할만한 선행, 젖히기 능력을 보유했다는 점에서 자력승부가 되지 않으면 아예 상위등급으로 올라갈 꿈조차 꾸기 힘들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우수급에서 특선급으로 올라간 선수들은 이유진, 전종헌, 엄정일, 이강토, 엄희태, 홍의철 총 6명이다. 주목할 점은 2019년 상반기 등급조정때 강급된 선수는 엄정일, 이강토 뿐이었다. 물론 강급자 중 고병수와 김민균이 특별승급에 도전했으나 마지막 관문을 뚫지 못했다. 강급자들만이 특별승급 했던 과거와 달리 기존 강자들이 오히려 강급자들을 힘으로 눌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우수급도 선발급과 마찬가지로 자력형들이 눈에 띄는 활약상을 보였다. 하지만 노련한 전종헌, 이유진의 경우 자력이 안되더라도 라인전환이나 몸싸움 통해 전법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특별승급한 선수들의 활약상은 상위 라운드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형민과 엄정일의 활약이 눈에 띈다. 이형민은 승급한 첫 회차 마지막 날 경주에서 강력한 선행 한방으로 강축이었던 김정태를 따돌리고 2착 기록하며 쌍승식 20.3배란 중배당을 낳았다. 또한 엄정일도 승급한 첫 날 호쾌한 젖히기를 성공 시키며 우승을 차지해 쌍승식 321.7배 고배당을 탄생시켰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