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스케치 이미지 (제공=알비디케이)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스케치 이미지 (제공=알비디케이)

개인적인 공간을 중요시 여기면서 삶의 질을 추구하는 이들이 증가하며 단독주택이 재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단독주택 거주를 결정하기까지 여러 고민을 거듭하게 된다. 대개 단독주택은 대형 평수에 고가 위주라 금전적인 부담이 적지 않고, 개인이 홀로 관리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크다. 또 아파트에 비해 관리 시스템이 부족해 사후관리나 방범 등이 아쉽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에 ‘단지형 단독주택’이 새로이 등장하며 주목받았다. 단지형 단독주택은 아파트의 장점은 그대로 가져오면서 단독주택의 이점을 더한 상품이다. 아파트와 같이 여러 세대가 모여 있어 단독주택의 대표적인 문제였던 보안, 방범에 우수한데다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기도 해 아파트 생활에 익숙했던 현대인들도 큰 불편함 없이 거주 가능하다. 대부분 중소형 평수로 구성돼 분양가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최근에는 단지형 단독주택에 입주민 사생활 보호 시스템을 더한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이 관심 받고 있다. 입주자 전용 출입문, 커뮤니티, 공동보안관리 등을 통해 입주민들의 안전과 사생활을 보호해주는 프리미엄 단지형 단독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곳이 파주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파주시 동패동, 목동동 일대에 4개 단지, 총 402가구 규모다. 평수는 전용 84㎡ 단일 면적이다.

해당 단지는 번호인식 주차관제 시스템, 스마트폰 실시간 방문자 확인, CCTV확인, 전자경비 등 보안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며 입주민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이와 함께 주민 전용 커뮤니티 공간인 '라곰라운지'를 조성해 공동체 생활을 돕는다. 휘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 연습장, 게스트 하우스 등도 계획됐다.

단독주택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과도한 관리비 부담은 단열 효과가 높은 외단열공법, 3중 시스템 창호,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해 덜어냈다. 이 외에도 환기시스템을 통해 공기 중 먼지 뿐 아니라 초미세먼지를 제거해 쾌적한 실내공기가 유지되도록 돕는다.

윈터가든, 로프트, 루프탑 테라스 등 서비스 면적이 각 가구별로 57~88㎡ 제공돼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또한 최대 2450mm의 높은 층고를 적용했다.

해당 단지는 조선일보 선정 '2019년 미래건축문화대상' 단독주택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미래건축문화대상은 조선일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환경부, 대한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가 후원하는 주택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소비자에게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건축공간을 제공하는데 기여한 우수기업과 단체를 대상으로 사전조사와 산학전문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생활 인프라, 교육시설, 교통망도 인접한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아울렛, 출판문화단지가 가깝고 운정고, 산내중, 산내초 등 학교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교통망으로는 GTX의 A노선 운정역도 인근에 자리할 예정이다. 개통하면 서울역 10분대, 삼성역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한편 해당 단지 견본주택은 파주시 야당동에 마련됐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