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부모들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유치원을 다닐 때보다 현저히 빨라진 하교 시간 때문에 맞벌이 부모들은 돌봄 교실을 신청해보지만 그 또한 경쟁률이 심해 추첨에서 떨어지고 나면 방과 후 자녀가 집에 잘 도착했는지 학원에는 잘 갔는지 신경이 쓰이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출처:Gadgets&Wearables)
(출처:Gadgets&Wearables)

이 때문에 많은 부모가 아이와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의 디바이스 구매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대다수 부모님들이 아이들 손에 스마트폰을 선뜻 쥐여주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 나도 쉽게 유해한 콘텐츠들에 접근할 수 있으며 자제력이 없는 어린아이라 혹여 스마트폰 중독 현상이 생기지 않을 까 우려되는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이런 부모님들의 마음을 배려한 어린이용 디바이스들이 종종 출시되고 있습니다. 유해 콘텐츠 접근을 사전에 차단하고, 일부 기능만 적용한 일명 '키즈폰'이 그것인데요.

(출처:KT Shop)
(출처:KT Shop)

KT, S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에서 모두 선보이고 있는 이런 키즈폰은 일반적인 스마트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자녀의 유해 콘텐츠에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자녀의 현재 위치나 경로를 파악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키즈폰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스마트폰 형태의 제품도 있지만 초등학교에 막 입학하는 아이들의 경우 분실의 우려가 있어 손목에 차거나 목에 매고 다닐 수 있게 만든 워치 형태로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SKT Insight)
(출처:SKT Insight)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위치 확인과 부모나 가까운 지인과의 통화 기능은 제공되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손목에 차고 다닐 수 있는 워치 형태를 좀 더 선호할 수밖에 없어 보이는데요.

하지만 그동안 출시된 이런 워치 형태의 키즈 디바이스에서도 품질과 내구력에 대한 문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새 제품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초기 불량부터 파손이나 잔고장이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불편과 불만은 카페 등 온라인 학부모 커뮤니티의 키즈워치 관련 게시글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말하는 불만은 바로 A/S 문제인데요.

키즈폰, 키즈워치의 판매 및 마케팅은 이통사가 맡고 있지만 제조와 A/S는 외국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 처리하다 보니 AS 센터 부족, 인력 부족, 수리 부품 수급 불안정 등으로 AS가 매끄럽지 않은 것입니다.

(출처:전자신문)
(출처:전자신문)

최근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해 나가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월 20일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2를 출시하면서, 품질 검수와 AS를 대폭 강화했다고 하는데요.

일단 출시 전 모든 제품에 대해 일일이 사전 검수를 진행해 LCD, 전원 불량 등 초기 불량을 근절했다고 합니다. 새 제품을 개봉하면서도 혹시나 불량이지 않을까 염려되는 마음을 가지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또한 AS도 개선했는데요. 일단 AS 센터를 중소기업 공동 AS 센터로 이전했습니다. 그런 만큼 상담사의 전문성이 대폭 높아졌는데요. 여기 상담 인원을 2명에서 10명으로 늘렸고, 해피콜도 진행하게 됩니다. 콜 응답률 100%로 전화 상담의 불만을 확 줄이겠다고 합니다.

접수는 100% 택배 수거 수리로 과정을 간편화했습니다. 일일이 AS 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택배 접수 시 택배비의 고객 부담금은 유/무상 수리에 따라 다른데요. 고객 과실이 아닌 무상 수리의 경우 택배 비 부담금은 없습니다. 반면에 고객 과실로 인한 유상 수리의 경우 택배비는 반만 부담하면 됩니다.

아이들은 뛰어놀길 좋아하며, 성인에 비해 부주의한 편입니다. 그런 만큼 고장이 더 빈번히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에 키즈 디바이스의 경우 사후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키즈폰과 키즈워치의 경우 이 통사를 믿고 구매하는 만큼 품질 검수와 AS 등에 있어 이 통사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점에서 이번 LG유플러스의 조치는 환영할 만한 일이 아닐까 싶네요.

차주화 기자 chajh@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