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램(Hologram)이라는 용어는 ‘전체’라는 의미를 가지는 그리스어인 ‘holos’와 ‘메시지’ 라는 의미를 가지는 ‘gramma’의 합성어다. 피사체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기록 및 전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홀로그래피(Holography)는 두 개의 빛이 서로 만나 일으키는 간섭 효과를 이용해 실물의 3차원 정보를 기록하는 기술이다. 홀로그램은 이러한 홀로그래피 기술을 이용해 물체의 영상이 기록된 매체 또는 재현된 영상을 의미한다.

빛의 간섭무늬 자체를 활용하는 방법과 간섭무늬를 다시 회절 및 굴절 시켜 3차원으로 복원된 영상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분류한다.

광 반응성 매체(필름)에 광학장비를 이용해 두 빛의 간섭패턴을 기록하는 아날로그 홀로그램 방식에서 최근에는 광전자기기 및 컴퓨터의 발전으로 전자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인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디지털 홀로그램은 홀로그램 기술을 전자기기 및 광전자기기 등을 이용해 구현하고 센서 및 메모리를 포함하는 광전자기기에 의해 수집 및 생성된 홀로그램 패턴을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재현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홀로그램은 디지털 형태의 홀로그램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홀로그램 기술을 폭넓은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핵심 기반 기술이다.

홀로그램은 1947년에 전자현미경의 해상도를 개선하던 중 발명된 이래 공연, 광고, 보안 등의분야에서 상업화됐다.

물체의 원색을 재현하는 자연색 홀로그램 제작 기술이 개발된 이후 본격적인 상용화가 시작됐다. 지폐 및 여권에 보안용 홀로그램이 적용됐다.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이 등장 한 이후 더 큰 데이터의 처리가 필요한 공연, 광고, 동영상 등
의 분야에서 홀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홀로그램 방식의 데이터 저장 매체 및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의료용 투시기술 개발 등으로 진화됐다.

디지털 홀로그램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홀로그램 정보의 획득, 전송, 저장 및 디스플레이를 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하나의 피사체에 대해 모든 정보를 기록해 실물과 같이 구현해야 하므로 막대한 용량의 정보를 획득, 전송하고 저장해 실물처럼 디스플레이 해야 한다.

아날로그 홀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는 광고, 전시, 교육, 테마파크 분야는 디지털 홀로그램이 빠르게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날로그 홀로그램의 경우 세계 시장에서 국내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3%에 불과하지만, 향후 디지털 홀로그램 시장에서는 디스플레이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홀로그램 기술은 객체 정보를 정밀하게 획득 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용 테스팅, 설계, UI 및보안 등의 분야에 적극적인 활용이 기대된다.

특히,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은 실제 사물의 완벽한 3차원 정보를 공간상에 왜곡 없이 재현이 가능하다.

주요 선진국에서는 에너지, 보안, 의료, 교육 등에 홀로그램 핵심 기술을 적용해 기존 산업
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 시키는 중이다.

영국 De La Rue Hologrphics는 홀로그램을 활용해 여권, 신용카드, 지폐 등 다양한 보안문서를 개발한다.

Amazing full-color holograms from DNP
Amazing full-color holograms from DNP

일본 Dai Nippon Printing는 ID카드, 신용카드, 여권 등에 보안용 홀로그램을 활용한다.

김지혜 기자 jihy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