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현지시각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Galaxy Fold)’를 전격 공개했다. 완성된 폴더블 스마트폰 공개는 지난 2011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시제품을 선보인 이후 8년 만이다.

1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는 7.3형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를 탑재했으며, 접었을 때는 4.6형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펼쳤을 때는 큰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고, 접었을 때는 한 손으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모두 겸할 수 있다.

화면을 2분할 혹은 3분할해 사용하거나 한 장면을 더 크게 볼 수도 있다. 여러 애플리케이션(앱)을 동시 사용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에도 유용하다. 사용하고 있는 앱은 갤럭시 폴드를 접거나 펼치더라도 끊김이나 중단 없이 이어보기가 가능하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현지시간 20일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현지시간 20일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완벽히 접히는 폴더블 스마트폰 개발을 위해 새로운 복합 폴리머(Polymer) 소재를 개발했다. 이 소재로 완성된 디스플레이는 기존 스마트폰의 것보다 약 50% 정도 얇다. 1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우려했던 내구성도 문제도 일축했다. 완전히 접힐 뿐만 아니라, 여러 번 접었다 펴도 변형이 없다. 정교한 힌지(Hinge) 기술을 적용해 마치 책처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펼치거나 접을 수 있고, 평평하고 얇은 형태를 유지한다.

엄지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닿는 측면에 지문인식센서를 탑재해 손쉽게 스마트폰 잠금을 해제할 수 있으며, ‘갤럭시 폴드’를 펼쳤을 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터리와 스마트폰의 부품들을 균형적으로 배치했다.

성능역시 데스크톱급으로 강력해졌다. ‘갤럭시 폴드’에는 고사양 차세대 AP와 12GB 램을 탑재했다. 듀얼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해 장시간 사용에 유리하며, 무선 배터리 공유를 통해 다른 스마트폰이나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도 충전할 수 있다. 다이내믹 AMOLED 디스플레이와 하만 AKG 스테레오 스피커도 탑재해, 더 몰입감 높은 생생한 색상과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성능은 함께 공개된 ‘갤럭시 S10’ 시리즈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멀티 카메라도 적용됐다. 폴더블 스마트폰에서의 사용을 고려해 촬영은 접거나 펼쳤을 때, 혹은 어떤 방향으로 사용하고 있어도 가능하다. 후면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듀얼 조리개 지원),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등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펼쳤을 때는 1,000만 화소 카메라와 800만 화소 카메라의 듀얼 카메라로, 스마트폰을 접었을 때는 1,000만 화소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다.

기존 ‘삼성 덱스(Samsung DeX)’, ‘빅스비(Bixby)’, ‘삼성 녹스(Samsung Knox)’, ‘삼성 페이(Samsung Pay)’, ‘삼성 헬스(Samsung Health)’ 기능도 그대로 지원한다.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은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자체의 가능성을 변화시키며 차세대 모바일 혁신의 역사를 열어가는 중”이라며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폴드’는 완전히 새로운 카테고리의 제품으로 기존 스마트폰의 한계를 뛰어 넘어 프리미엄 폴더블 기기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폴더블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앱은 아직 없다. 이에 삼성전자는 구글·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와 협업해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앱과 서비스를 ‘갤럭시 폴드’ 출시 시점에 선보일 계획이다. ‘갤럭시 폴드’는 국내외 시장에 2분기 출시 예정이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