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황창규)는 서울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KT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농도 미세먼지가 연달아 발생했던 지난달 11일 서울 시내 미세먼지는 같은 시간대임에도 지역 별로 수치가 2배 이상 차이가 난 것으로 나타났다. 심한 날에는 한 시간 내에도 분 단위 수치가 최대 87㎍/m3 까지 차이를 보였다. 이는 실제 자신이 위치한 미세먼지 정보가 기상청 정보와 많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에 KT가 발표한 에어맵 코리아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비교해주는 앱이다. ‘일정 관리’에서 장소와 시간을 설정해놓으면 설정 지역의 미세먼지 예보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받는다. 미세먼지 수치에 따라 ‘빨래’, ‘운동’, ‘세차’ 지수 등 미세먼지 데이터와 결합된 일상 활동 정보를 제공하는 생활 가이드도 함께 제공한다.

KT 모델이 에어맵 코리아 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KT 모델이 에어맵 코리아 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노령층 등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레 tv, 기가지니를 통한 영상 및 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주거지나 목적지 미세먼지 상태, 농도는 물론 생활 주의사항까지 화면과 음성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대기 환경 기준도 국내 환경부 및 WHO 권고기준 바탕 7단계 또는 4단계를 선택해 볼 수 있다. 향후 통신사 유동인구와 공공정보를 결합한 ‘안전 통학로, 보행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이를 위해 2년간 구축한 2000여개 자체 측정망을 통해 전국 지자체와 협력하며 미세먼지 저감 실증 사업을 진행해왔다. 또, 하반기 내 500개의 측정소를 추가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000여개를 투입해 빈틈 없는 미세먼지 측정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미세먼지 측정에 필요한 센서는 향후 시범 운영을 거쳐 현장에 지급될 굳브로 ‘스마트 안전모’에 부착될 예정이다. 그 외 UClab 신호등, LG전자 공기청정기, 신성이엔지 공조기·에어샤워, 에코트리, 저감벤치 등 센서 부착을 위한 논의도 관련 업체와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통해 내가 숨 쉬는 곳의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하고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법과 피해를 예방할 방안을 꾸준히 제시하는 한편 국제기구와 협력을 통해 지구 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