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1
사진=KBS1

'추적 60분'을 통해 제자인가 노예인가 예술계 교수의 민낯에 대해 파헤쳤다.

15일 오후 방송된 KBS1 시사교양프로그램 '추적60분'에서는 캠퍼스 내에서 막강한 권력자로 군림하며, 학생들에게 위력을 행사하고 있는 일부 예술계 교수들의 갑질 행태를 추적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봤다.

최근 일부 대학의 예술계열 전공학과 교수들이 제자들에게 심각한 ‘갑질’을 하고 있다는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교수들이 학생 위에 군림하는, 그야말로 ‘왕들의 천국’이라는 것이다.

피해 학생들에 의하면, 일부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이른바 ‘원산폭격’ 기합을 주거나 상습적인 폭언을 일삼고, 노동력을 착취하는 등 심각한 형태의 갑질을 해왔다고 한다. 하지만 교수의 평가가 학생의 성적은 물론, 졸업 후 취업까지 좌지우지하다 보니 도를 넘은 비상식적인 갑을관계가 마치 관행처럼 이어지고 있다는데.

예술이란 이름 아래 젊은 청춘들의 미래를 움켜쥐고 학생들을 옭아매는 일부 교수들의 갑질 실태를 '추적60분'이 취재했다.

■ 스승, 제자에게 복종을 가르치다

A 대학교 연기과 출신인 최민지(가명) 씨. 그녀는 연극 연습 도중 S 교수로부터 수차례 얼차려를 당하거나, 손찌검을 당해왔다고 한다. 자신 뿐 아니라 학생들 사이에서 비일비재하게 발생했다는 교수의 상습적인 폭행. 교수의 절대 권력 앞에서 인격이나 존엄 따위는 철저히 무시되었다고 학생들은 주장한다. 지난해 3월, SNS에도 한 교수의 갑질이 폭로됐다. 학생들이 지목한 건 C 대학교 공연00학과 P 교수. 학생들은 그가 신입생 환영회 당시 여학생들에게 뽀뽀를 강요하거나, 공연 연습 때마다 허벅지 등에 안마를 하도록 요구했다고 주장한다. 게다가 P 교수는 학생들의 졸업작품비 중 일부를 노트북, 캠코더 등을 사는데 사용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만약 이 같은 학생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그들은 왜 교수의 갑질을 참아왔던 것일까.

“교수님이 ‘뭐한 년 어떠한 년. 저거를 하나 제대로 못 하네.

‘이런 욕부터 시작하시고 저는 맞고 ‘아!’ 소리도 못 내요. 공연 내내 교수님이 머리 쥐어뜯으면 쥐어뜯기고 따귀 때리면 따귀 맞고.”

- 대학교 갑질 피해 학생 -

■ 침묵할 수밖에 없는 학생들

예술계열 학생들은 이미 중‧고등학생 때부터 복종과 침묵을 강요받아왔다고 말한다. 실제 B 예술고등학교의 경우 미성년자인 학생들이 술이 오가는 한 보험회사 연말 모임 등을 비롯해 교장의 사적 모임에 강제 동원돼 공연을 했다는데, 학부모들조차 이 같은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피해사실을 폭로할 경우 공연에서 배제되는 등 자신들이 감당해야 할 2차 피해가 두려워 침묵해 왔기 때문이다. 순진한 학생들은 절대 권력자인 교장의 요구를 거절할 경우 겪을 부당함과 싸울 힘이 없었다고 고백한다.

“무용과는 (인맥이) 많이 연결돼 있어요.

그 교수님을 쫓아낸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교수님이 다시 돌아오기까지 솔직히 혼자 힘으로 돌아오진 않았을 거 아니에요.

결국은 다시 돌아오셨잖아요. 그만큼 교수님들의 힘이 너무 커요.”

- 대학교 갑질 피해 학생 -

■ 악습은 사라질 수 있을까

‘D’ 대학교 만화00학과 J 교수는 수업에 반하는 의견을 제시한 일부 학생들의 졸업을 유예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학교 학칙에 의하면, 2인 이상의 교수가 학생의 졸업 작품을 평가해야 하지만 J 교수가 시간 강사들을 동원해 해당 학생의 졸업 작품에 낮은 점수를 주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사실을 폭로한 또 다른 학생을 명예훼손죄로 고소했다는 J교수. 그런데 피해 사실을 폭로한 학생들에 대해 보복 행위를 벌이는 이는 J교수뿐 만이 아니라고 한다. 결국 교수의 절대권력 앞에서 철저히 ‘을’로 살아가야하는 현실에 지친 학생들 중 일부는 자신의 꿈마저 포기하고 있었는데.

“아 한국은 안 될 것 같다.

내가 하더라도 나중에 한국이 아닌 다른 데서 하는 게 낫겠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그 꿈을 포기하게 됐어요“

- 대학교 갑질 피해 학생 -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