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자율주행차 연구 개발에 좋은 스토리지는?

발행일시 : 2018-11-27 00:00

자율주행차 개발 연구에 사용되는 스토리지는 조건이 까다롭다. 제한된 물리적 공간과 전력, 이동성을 고려한 역동적인 환경 조건에 맞는 설계를 지원해야 하고 이동하는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의 제한적인 조건에서도 동시 운영되는 12개 이상의 카메라 및 센서에서 데이터 스트림을 원활히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성능과 용량이 필요하다.

퀀텀코리아(이강욱 지사장)는 오늘, 비디오 및 기타 IoT 센서 데이터의 원격 캡처 및 모바일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러기다이즈드(ruggedized, 열악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내구성 발휘) 차량용 스토리지 솔루션인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Quantum Mobile Storage)’를 발표했다.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는 매일 TB(테라바이트)급의 비디오, 이미지,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자율주행차 등의 모바일 환경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용량 및 성능 별 다양한 모델로 제공된다.

이 솔루션은 스토어넥스트(StorNext) 공유 스토리지 환경으로 데이터를 오프로딩(offloading)하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데이터 인제스트 과정을 단순화한다. 또한, 퀀텀 스토어넥스트 고성능 병렬 파일 시스템과 통합되어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완벽한 워크플로우를 구현한다.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는 군용뿐만 아니라 기차, 버스의 차량 비디오와 같은 기타 모바일 스토리지 환경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한다.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의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워크플로우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의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워크플로우>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자율주행차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원활한 데이터 스트림 지원한다. 소형 폼팩터 섀시(Chassis) 설계로 스토리지 공간을 최소화하여 ECU, 컴퓨팅 및 기타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러기다이즈드(ruggedized, 열악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내구성 발휘) 케이스는 저장 및 이동 중에도 드라이브 매거진(drive magazines)의 보안성을 제공한다. 차량에서 차고나 데이터 센터로 가장 신속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독특한 이동식 매거진 설계를 채택하고 있다. 또한, 이동식 매거진은 가득 찬 매거진(full magazines)을 빈 매거진(empty magazines)으로 교체할 수 있어 시운전 시에 차고에 들르지 않고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 장시간 시운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러기다이즈드(ruggedized) 장치는 차량 테스트에 필수적인 광범위한 환경 조건에서도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다. 12VDC 전원은 용이한 통합, 효율적인 전력 사용,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추가적인 보호를 위해 RAID 5 또는 RAID 6을 포함하여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스토어넥스트 플렉스싱크(StorNext FlexSync™)를 통해 데이터 인제스트 과정을 간소화한다.

자율주행차 테스팅은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 캡처하며, 이 데이터를 매우 짧은 시간 내에 분석한 후, 향후 참고를 위해 장기 보관해야 한다.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는 데이터 캡쳐, 저장, 관리, 보호는 물론, 페타바이트급부터 엑사바이트급의 테스트 및 개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탁월한 포괄적인 인프라를 제공한다.

엄청난 양의 리치 미디어를 공유, 보호, 보존, 분석해야 하는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퀀텀 스토어넥스트 기반 스케일-아웃 스토리지 포트폴리오와 통합되어 있다. 스토어넥스트 환경은 워크플로우-최적화 스토리지의 여러 계층에서 통합 글로벌 네임스페이스의 공유된 데이터 액세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 개발자들은 효율성을 높이고, 테스트 및 개발주기를 단축할 수 있다.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는 모바일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플랫폼, 영상 관제, 대중 교통, 해운, 법 집행, 비디오 녹화 및 제작과 같은 차량 테스트 이외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퀀텀 스토리지 솔루션은 2.5인치 또는 3.5 인치 폼 팩터에서 SSD나 HDD를 선택하여 스토리지 용량, 성능, 비용을 데이터 캡처 요구사항에 맞출 수 있다.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는 2019 년 초에 상용화 될 예정이다.

퀀텀 데이터 아카이브 제품 디렉터 마크 패스터(Mark Pastor)는 "자율주행차의 발전은 엄청난 용량의 리치 미디어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퀀텀 모바일 스토리지는 차량에서 분석 및 개발 환경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여 이 중요한 갭을 매운다. 이 솔루션은 변화무쌍한 모바일 환경에서 원활히 운영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최근 부상하고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도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18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