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1월이다. 밖을 보니 어느덧 겨울을 알리는 동지이고, 야구에서는 한 해의 챔피언을 결정하는 포스트 시즌이 한창이고, 눈을 밖으로 돌려 보면 미국에서는 상원, 하원을 뽑는 선거가 진행됐다. 여전히 미국과 중국에 의하여 촉발된 무역 전쟁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 날지 몰라 모두가 초초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러니 이때가 되면 모두가 한번쯤은 지나간 1년을 뒤돌아 보게 된다.

마지막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연초에 결심한 것을 어느 정도나 달성했는지? 잘해왔는지? 후회는 없는지? 시간의 변화와 우리를 둘러 싸고 있는 외부 환경의 조건과 상황이 매우 빠르게 변해 조금만 방심하면 도태될 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들곤 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처럼 남들보다 2배로 빨리 가야만 남들과 같은 세계에 살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모든 변화는 예측하기 어렵다. 5년, 10년후는 말할 것도 없고 당장 올해도 아니, 이번 달, 바로 내일도 알 수 없는 현실이다. 특히 외부 환경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순간 순간 변하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어우러져 있는 마이크로한 디지털 온라인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디지털 비즈니스에서 우리가 고려해야 할 전략은 무엇일까? 급변하는 환경과 소비자 그리고 치밀하게 접근해 오는 경쟁자를 물리치고 살벌한 경쟁의 시대에서 승리자로 살아 남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세그먼트 킹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3CS가 필요하다고 본다.

3CS란 무엇인가? 우선 제 1요소인 C에 대해서 알아보자. 성공을 위해서는 명확한 메시지(Clear Message)와 일관성 있는 전략(Consistent Strategy)과 팀의 단합된 공약(Team Commitment)이 필요하다.

어느 조직이나 성공하려면 고객이나 내부 구성원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명확(Clear Message) 해야 한다. 조직 내에서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으면 조직 구성원은 방향을 잃고 우왕좌왕하여 쓸모 없는 일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고 기대되는 성과도 거둘 수가 없다. 또한 비전이 없으면 좌절하고 도전의식을 갖기 어렵다. 외부 고객에 대해서도 우리 제품이 제시하는 성능이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면 제값을 받기가 어렵다. 따라서 비즈니스에서 첫째로 중요한 것은 메시지를 정확하게 그려내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이러한 메시지를 제대로 실현해 나가기 위하여는 일관성 있는 달성 전략(Consistent Strategy)이 필요하다.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특히 목표고객을 정하고 적절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통하여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많은 기업들이 도산하거나 사라지는 이유중의 하나에 아마도 꾸준히 일관성 있게 비즈니스를 추진해 나가는 추진력이 부족한 것도 포함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메시지와 전략이 준비되었다고 하더라도 조직의 구성원이 이런 것들을 내 것으로 완성해 나가기 위하여 전 팀원이 공약(Team’s Commitment)으로서 받아들여서 하나씩 실천해 나가지 않으면 성공에의 접근은 어려워진다. 이 3가지가 제대로 갖추어 질 때 우리는 성공으로 가는 길에 들어서는 것이다.

성공을 위한 제2의 요소 S는 무엇인가? 성공의 길은 너무나 멀다. 전술한 성공의 기본조건인 3C를 갖추고 있더라도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내부와 외부환경은 살아 있는 생물과도 같이 매 순간 변하고 있으므로 잠시도 한 눈을 팔면 안 된다. 때문에 자신이 회사를 운영하는 경영자나 조직을 책임지는 지위에 있다면 매 순간 변화하는 환경을 예의 주시하고 기업이나 조직에 요구되는 의사결정과 실행을 빨리 해야 한다.

변화하는 기술이나 도구의 트렌드에 재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즉 급변하는 디지털 온라인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생존과 성공을 위하여 빠른 의사결정(Speed of Decision)과 빠른 실행(Speed of Execution)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빠른 적응력(Speed of Evolution) 이 필수요건이며, 바로 S의 핵심이다. 스피드한 능력은 최선의 타이밍에 최적의 전략을 실행하여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조직이나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핵심 능력이다. 리더는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나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고 No.1 브랜드로 포지셔닝 할 수가 있다.

성공의 법칙을 공식화하자면 성공의 법칙 = 3C + S^3 이다.

성공의 법칙은 3CS를 잘 융합하여 나갈 때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이다. 만일 여러분이 기업의 경영자나 조직의 책임자라면 스스로가 3가지의 기본 조건을 바탕으로 스피드하게 의사결정하고 실행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조직은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 남고 세그먼트 킹 브랜드로 성공 할 것이다.

디지털 세상에서의 경쟁은 치열하고 성공의 길은 멀다. 때문에 벤큐코리아도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서 경쟁사에 한 발 앞서기 위하여 성공의 법칙을 가슴에 새기면서 No.1 브랜드와 세그먼트 킹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여러분도 성공의 법칙을 적용하여 모두들 험난한 디지털 세상에서 세그먼트 킹이 되기를 바란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