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는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Car Hailing) 기업 '그랩(Grab)'에 2억5천만 달러(2,84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현대차가 1억7천5백만 달러(1,990억원), 기아차가 7천5백만 달러(850억원) 등이다.

지난 1월 현대차가 투자한 2천5백만 달러(284억원)를 합치면 현대·기아차의 그랩에 대한 총 투자액은 2억7,500만 달러(3,120억원)에 달한다.

투자 규모는 현대·기아차가 외부 업체에 투자한 액수 중 역대 최대치이다.

현대기아차가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그랩(Grab)'에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오른쪽)과 앤서니 탄. 사진제공=블룸버그 뉴이코노미 포럼
현대기아차가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그랩(Grab)'에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오른쪽)과 앤서니 탄. 사진제공=블룸버그 뉴이코노미 포럼

이번 투자를 계기로 그랩의 비즈니스 플랫폼에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현대·기아차가 신속하게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 진입, 시장 선점의 기회를 갖게 되는 동시에 전기차 모델에 대한 고객 경험을 강화해 혁신 기업 이미지를 더욱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최근 현대·기아차와 그랩은 전략 투자 및 전기차 부문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기아차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부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 지역 중 하나인 동남아시아는 전기자동차의 신흥 허브(Hub)가 될 것”이라며 “그랩은 동남아 시장에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완벽한 EV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최고의 협력 파트너사”라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는 그랩과 함께 내년 싱가폴을 시작으로 동남아 주요국에 전기차를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가동하고 동남아 공유경제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

협력의 첫 단계로 내년부터 그랩 드라이버가 현대·기아차의 전기차를 활용해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범 프로젝트를 싱가폴에서 시작하기로 했다.

프로젝트 시행을 위해 현대자동차는 내년 초 전기차 모델 200대를 그랩 측에 최초 공급한다. 향후 기아차도 자사의 전기차를 추가로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싱가폴 전기차 모빌리티 연구용).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싱가폴 전기차 모빌리티 연구용).

3사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충전 인프라, 주행 거리, 운전자 및 탑승객 만족도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전기차 카헤일링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과 사업성을 타진한다.

이후 전기차를 활용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동남아시아 차량 공유경제 시장은 중국,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평가된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차량공유 업체들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통합적 대응 체계를 갖춰 나가고 있다.

현대차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EV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Revv) ▲국내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 전문 업체 메쉬코리아(Mesh Korea)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Migo) ▲중국의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 업체 임모터(Immotor) ▲호주의 P2P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Car Next Door)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기아차는 국내와 스페인 마드리드에 차량 공유서비스 ‘위블(WiBLE)’를 선보였다.

조항준 기자 (jhj@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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