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클라우드 인프라를 운영, 관리시 클라우드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해 다양한 DBMS에 대한 운영 검토와 운영 요청, DBA 인력 고용비용 등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운영에도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의 보안과 컴플라이언스 이슈 해결과 백업 및 이중화 등을 통한 가용성 확대, 지속적인 개선과 비용 최적화 및 운영 거버넌스 기반의 관리 필요성 등 데이터베이스의 운영 시에도 부담이 크다.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이 ‘클라우드 DBA’ (DataBase Administration) 전문 서비스 상품을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클라우드 DBA 서비스는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유지, 관리하는 IT운영 서비스이다. 상시모니터링, 운영/이슈보고서, 성능 튜닝, 보안 및 기술지원, 관리 전문성과 신속한 장애처리 등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전문 서비스로 이루어진 클라우드 DBA 전문 서비스 상품이다.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DBA서비스는 Oracle과 AWS RDS, EC2+DBMS, Aurora, MS Azure SQL, VM+DBMS, MySQL/Maria, PostgreSQL 등 글로벌 기업들의 데이터베이스부터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까지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서비스 지원을 베이직 / 어드밴스드 / 프리미엄 서비스 등급으로 세분화하였고, 온 사이트와 원격지원을 제공하여 고객사의 조직에 적합하고 효율적으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이미 유통, IT, 교육, 소비재,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고객들이 AWS, Azure, SoftLayer 등의 인프라에서 사용중인 오라클, Amazon Aurora, My SQL, MS-SQL, PostgreSQL에 대한 서비스를 받고 있는 중이다.

클라우드 DBA 서비스는 전통적 온프레미스 환경에서의 DBA서비스와도 비교할 수 있다. 온프레미스 DBA 서비스의 경우 온프레미스 시스템의 운영 안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자원 확장성에 한계가 있으며, 제한적인 운영 거버넌스와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엔지니어 종속적인 반면, 클라우드 DBA서비스의 경우에는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DB를 지원하며 비즈니스와 서비스 확장성을 지원하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베스핀글로벌은 공인된 엔지니어팀이 신속하고 다양한 기술지원 체계를 보유하고 있고,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까지 연계 지원이 가능하다. 기업에서 증가하는 데이터양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면서 빅 데이터, 데이터웨어하우스와 같은 분야로 확장하는 등 데이터 활용에 대한 기술 선진화를 지원한다.

베스핀글로벌의 이한주 대표는 “전문적인 클라우드 DBA 상품 서비스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설문조사, 담당자 인터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고객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책을 미리 제시하고 있다. 이번 클라우드 DBA 전문 상품출시도 이와 같은 노력 중 하나이며, 앞으로도 고객의 어려움을 앞서서 해결해 나가는 수준 높은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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