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의 엑셀러레이터 스타트업인 ‘링크플로우’에서 개발

롯데월드타워 대테러팀은 19일 타워 보안강화를 위해 스타트업 ‘링크플로우(Linkflow)’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360도 카메라(FITT360 Security)’를 장착하고 근무한다고 밝혔다. 사진=롯데물산 제공
롯데월드타워 대테러팀은 19일 타워 보안강화를 위해 스타트업 ‘링크플로우(Linkflow)’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360도 카메라(FITT360 Security)’를 장착하고 근무한다고 밝혔다. 사진=롯데물산 제공

국내 최고의 높이를 자랑하는 건물인 롯데월드타워 보안을 위해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기기가 도입됐다. 특히 이 기기는 롯데그룹의 지원으로 받은 유망 스타트업이 개발해 첫 적용된 것으로 의미가 크다.

롯데월드타워 대테러팀은 19일 타워 보안강화를 위해 스타트업 ‘링크플로우(Linkflow)’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360도 카메라(FITT360 Security)’를 장착하고 근무한다고 밝혔다.

‘링크플로우’는 롯데그룹 엑셀러레이터에서 선발된 기업이다. 목걸이 형태에 장착된 미니 카메라 4개를 통해 촬영자가 미처 보지 못하는 측면이나 뒷면을 다 담을 수 있는 세계 최초로 360도 넥밴드(Neckband) 카메라인 ‘핏(FITT)360’을 개발했다.

롯데그룹은 ‘링크플로우’의 초기 창업지원금과 사무 공간을 지원했으며, 롯데첨단소재에서 인체 무해한 특수소재 개발, 제품 제조 캐논코리아, 국내 유통 롯데하이마트, 수출 롯데상사 등 다양한 그룹사에서도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한다.

해당 업체가 처음 개발해 실제 배치까지 하게 된 카메라는 목에 거는 넥밴드 형식으로 신체에 착용이 가능해 팔, 다리 등 몸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360도 촬영녹화, 8시간 연속 촬영,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다. 기존 경찰, 보안업체 등이 사용하고 있는 바디캠은 전방만 찍을 수 있고, 건물에 설치한 폐쇄회로(CCTV)의 경우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만 ‘링크플로우’의 카메라는 사각지대 없이 직접 이동하며 360도 전 방향을 촬영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롯데월드타워 대테러팀은 이 카메라를 장착하고 근무를 진행하며, 타워 내 화재·테러 등의 긴급 상황 발생 때 실시간 녹화를 통해 신속하고 안전한 초기 대응이 가능해졌다고 롯데월드타워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롯데물산 관계자는 설명했다.

롯데월드타워 대테러팀은 지난 1월 민간기업 최초로 신설됐다. 팀 대원 모두 육군 특수전사령부 707 대테러특임대 중사 이상 간부 출신으로, 레바논과 아프가니스탄 등으로 파병을 다녀온 베테랑이자 특공무술 유단자다.

손정배 롯데물산 영업지원팀장은 “대테러팀 전원이 360도 카메라 장비를 적극 활용해 세계적인 랜드마크 건축물인 롯데월드타워가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 엑셀러레이터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스타트업 육성에 관심이 많은 신동빈 회장이 그룹차원에서 2016년 2월 설립한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VC)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엘캠프(L-camp)’를 통해 지난 2년여 동안 총 42개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