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국제 공작기계 전시회(IMTS, 2018 International Manufacturing Technology Show)에서 실제 제품에 가까운 금속 부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3D 프린팅 기술 HP 메탈 젯(HP Metal Jet)을 선보였다.

HP 메탈 젯은 다른 3D 프린팅 기법 대비 50배 이상 향상된 생산성과 탁월한 비용 절감 효과가 특징이다. 복셀 수준의 접착제 분사(binder jetting) 기술 기반 HP 메탈 젯은 430 x 320 x 200mm의 크기로, 4개의 예비 노즐 및 2개의 인쇄 바를 갖추고 중량이 줄인 바인더로 구성돼 있다.

HP 메탈 젯(HP Metal Jet)
HP 메탈 젯(HP Metal Jet)

낮은 원가 및 운영 비용, 뛰어난 생산성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ASTM 및 MPIF 표준의 충족은 물론 그 이상의 동일한 재질의 스테인레스강 부품을 생산한다.

현재 GKN 파우더 메탈러지(GKN Powder Metallurgy), 파마테크(Parmatech) 등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최종 부품 생산에 사용하고 있다. 폭스바겐(Volkswagen), 윌로(Wilo), 프리모 메디컬 그룹(Primo Medical Group) 및 오케이 인더스트리(OKAY Industries) 등도 HP 메탈 젯을 도입할 예정이다.

GKN 파우더 메탈러지(GKN Powder Metallurgy)에서는 HP 메탈 젯을 공장에 도입해 폭스바겐(Volkswagen), 윌로(Wilo) 등 세계적인 기업을 위한 기능성 금속 부품 생산에 적용된다. GKN 파우더 메탈러지는 분말 야금 기술의 리더로 연간 30억 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내년 중 수백만 개의 부품을 다양한 업계의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폭스바겐(Volkswagen)은 HP 메탈 젯을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설계와 생산 로드맵에 적용하고 있다. HP와 폭스바겐, GKN 파우더 메탈러지 간 협업으로 맞춤형 키링이나 외부 장착형 명판과 같은 대규모의 맞춤형 부품을 더욱 빠른 속도로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 폭스바겐은 다개년 전략을 수립하고, 기어 변속 손잡이와 미러 거치대등 필수 고성능 부품 개발에 나섰다. 전기차 등의 새로운 플랫폼의 대량 생산이 시작됨에 따라, HP 메탈 젯은 안전 인증을 획득한 금속 부품의 경량화 등 추가 응용을 위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HP는 ATW 자회사 파마테크(Parmatech)와의 파트너십을 맺고 의료 업계 내 오케이 인더스트리(OKAY Industries), 프리모 메디컬 그룹(Primo Medical Group) 등의 기업에 HP 메탈 젯 기반의 부품 대량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파마테크는 대표적인 금속 사출 성형 기업으로서 40여년 넘게 금속 제조업 분야를 선도해왔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 필요한 금속 부품을 낮은 비용에 대량 생산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

기업 고객은 오는 2019년 상반기부터 메탈 젯 생산 서비스에 3D 설계 파일을 업로드하고 대량으로 산업 수준의 부품을 수령할 수 있다. 공정 및 생산 품질 관리를 위해 부품 생산은 HP 파트너사인 GKN 파우더 메탈러지 및 파마테크에서 담당하게 된다.

한편 HP는 메탈 젯 생산 서비스(Metal Jet Production Service)를 선보였다. 메탈 젯 생산 서비스는 기업 고객이 신속한 3D 부품 설계 및 최종 부품 대량 생산을 지원한다.

HP코리아 김대환 대표는 “HP는 12조 달러 규모의 제조업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디지털 산업 혁명의 중심에 있다. HP 메탈 젯은 플라스틱 부품 3D 대량 생산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매년 자동차, 산업, 의료 부문에서 수천억 달러 규모의 금속 부품이 제조되고 있다. HP 메탈 젯 3D 프린팅 기술은 속도, 품질 및 경제성을 제공해 고객들이 디지털 시대에 맞게 새로운 솔루션을 설계, 제조 및 제공하는 방식을 재고하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