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사회적인 이슈로 등장하며 관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다양한 공간이 존재하는 빌딩이나 사무환경에서도 공기상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각각 다른 공간에서의 공기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실내 공기 측정기 개발사 어웨어(Awair)가 여러 공간의 공기질 정보를 평면도에 표시해 한눈에 보여주는 플로어 플랜(Floor Plan) 기능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어웨어의 공기 대시보드 플러어 플랜
어웨어의 공기 대시보드 플러어 플랜

사용자는 공간 곳곳에 설치된 어웨어 옴니의 위치 및 옴니가 측정한 실내 공기 상태를 평면도 상에서 한눈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다층 건물일 경우 층 단위 공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실내 공기질 정보는 ‘어웨어 스코어’ 및 초록, 주황, 빨강 세 가지 색상으로 표시되어 직관적이다. 뿐만 아니라, 플로어 플랜 기능을 통해 옴니가 설치된 각 공간에 대한 정보와 수집된 실내 공기 데이터의 연결성을 유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를테면, 유동인원이 많은 공간 및 벽으로 차단된 공간의 공기 질은 기타 공간에 비해 어떠한지 확인한 후 관리 방법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업데이트된 플로어 플랜 기능은 어웨어 대시보드에서 바로 확인 및 적용 가능하다. 대시보드에 층별 도면 이미지를 업로드한 후, 어웨어 기기 목록에 나타난 각 기기를 드래그하여 도면상 실제 기기가 설치된 위치로 이동시키면 된다.
어웨어 대시보드에서는 수집된 실내 공기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고, 트렌드 분석, 실시간 공기질 개선 팁, 공기질이 악화되면 알림을 발송하는 기능 등이 제공된다. 기기는 무제한으로 연결 가능하여 수백 개에서 수천 개에 이르는 공간까지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어웨어는 비즈니스 솔루션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이다.

어웨어 노범준 대표는 “플로어 플랜의 새 기능은 실내 공기질 정보가 기기가 설치된 층의 공간 정보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알려줘 사용자에게 보다 유의미한 정보로 다가갈 수 있게 됐다”며,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에서 실내 공기질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공간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 실내 공기 관리 방안을 전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