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혁신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할 만큼 빠른 기술 변화로 IT 관리자는 여러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지속적으로 항상 등장하고,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은 너무나 빠르게 진화하며, 사용자의 기대치는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빨라지는 변화의 속도에도 대응해야 한다. 이제 살아남으려면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

리미니 스트리트(Rimini Street 지사장 김형욱)는 오늘, ‘IT관리자가 주목해야 할 6가지 트렌드’를 발표했다.

리미니 스트리트가 소개한 IT 관리자가 주목해야 할 6가지 트렌드는 ▲ 폭증하는 앱(The App Explosion)의 관리 ▲ 직원과 관리자 간의 앱 소유권 전쟁(Ownership Wars) ▲ 격화되는 사이버 공격(Cyber Attacks) ▲ 전세계적인 개인정보 보호법 강화(Privacy Minefields) ▲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파괴적 혁신(Digital Disruption) 이어가 ▲기존 공급업체들이 제시하는 서비스 모델 검증해볼 시점(Vendor Hostility) 등이다.

▶ 폭증하는 앱(The App Explosion)의 관리

이제 사용자들은 전보다 더 많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가 제공돼 기업들은 SaaS(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software-as-a-service)를 위한 5,000개 이상의 앱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클라우드 보안 기업인 넷스코프(Netskope)에 의하면 기업들은 평균 800 개가 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고 점차 증가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앱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됐다.

기업용 메신저 슬랙(Slack) 메시징 앱은 "구매하기 전에 평가"해 볼 수 있다. 빠르고, 저렴하며, 최종 사용자에게 편리하다. 그러나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넷스코프(Netskope)에 의하면, 클라우드 서비스의 94.7 %가 기업용으로 준비되지 않았다고 한다.

대부분의 B2B 기업들은 그들의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한다. 헬스케어 제공업체, 항공사, 호텔, 자동차 서비스 및 기타 비즈니스 앱을 이미 사용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와 기업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 장치를 통한 수많은 앱에 대한 액세스와 관리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 직원과 관리자 간의 앱 소유권 전쟁(Ownership Wars)

앱 소유권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앱을 독립적으로 구매할 때 장치의 소유권도 모호해지고 있다. 비즈니스 사용자가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찾도록 허용하는 자유와 보안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앱 및 정보를 제어하는 IT의 권한 사이를 어떻게 조율해야 할까?

지휘 계통이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니며 소프트웨어 결정권자에 따라 정책은 달라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및 기술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때 구매한 이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IT 부서의 책임인 경우가 많다.

▶ 격화되는 사이버 공격(Cyber Attacks)

기업들의 보안에 대한 투자는 최우선 순위다. 그럼에도 사이버 위협은 더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정교해지고 있다. 지난해 글로벌 신용정보사의 데이터 침해 사고로 해당 회사의 브랜드 명성에 엄청난 타격을 입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벌금 및 소송과 같은 위험에 처하게 된다.

데이터 유출로 인한 악영향은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려면 전통적인 벤더 패치를 넘어서 민첩한 심층 방어 전략과 신속한 대응을 기반으로 정교한 방어책을 갖춰야 한다. 2021 년까지 기업들은 디지털 자산 보호를 위해 연간 2,000 억 달러 이상을 쏟아 부을 것으로 예상된다.

▶ 전세계적인 개인정보 보호법 강화(Privacy Minefields)

IT 부서는 새로운 사용자 개인정보보호규정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2018 년 5 월 25 일부터 시행된 유럽연합(EU) 일반개인정보보호규정(GDPR)은 최근 20 년간 가장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관리가 어렵고 엄격한 이 데이터 규정을 위반할 경우, 수백만 달러에 이르는 벌금을 물어야 한다. 마케팅 목적으로 데이터를 캡처하는 것은 더 이상 기업의 권리가 아니다. 허가를 받아야 하며 데이터 사용에 대해 명시해야 한다. 이는 점점 더 많은 글로벌 조직에 대한 감사와 새로운 IT 과제가 부상할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파괴적 혁신(Digital Disruption)

새로운 기술은 이제 기업들의 도전과제가 되고 있다. CIO뿐만 아니라 CEO도 디지털 기술을 통한 파괴적 혁신(digital disruption)을 위해 기업을 준비해야 하고, 수년 내에 파산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경계해야 한다. 빅데이터, IoT, AI는 멀리 있는 위협요소처럼 보일 수 있으나, 일단 가속도가 붙으면 통제가 어려울 수 있다.

▶ 기존 공급업체들이 제시하는 서비스 모델 검증해볼 시점(Vendor Hostility)

적과 아군의 구분이 어려워지고 있다. 외부 위협에 직면한 경우, 제품 공급업체가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 향후 1 년 동안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들은 고객 및 수익 마진에 대한 권리를 이어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에 대한 감사, 법률적 조치가 증가할 수도 있다.

유지보수 수익은 공급업체가 주주들을 만족시키는데 사용되는 유일한 요소가 아니다. 이제 공급업체는 새로운 영업을 창출하고자 소프트웨어를 무단 사용하는 사례를 찾기 위해 고객에 대한 감사를 강화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웨어 지원과 관련하여 공급업체의 뜻을 무조건 따를 필요는 없다. 귀하가 필요로 하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제 3자 지원을 포함하여 진정한 선택권이 많기 때문이다.

리미니 스트리트의 딘 알럼(Dean Alms) 제품 전략 글로벌 총괄 부사장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러하듯이 IT 예산의 80-90 %를 단순히 현상유지를 위한 ‘기업용 어플리케이션 유지보수 비용’에 사용하고 있을지 모른다. 기존 일상적인 IT 투자 비용 중에 절감이 가능한 부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통해 비용 절감을 물론, 혁신 신규 프로젝트 추진해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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