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기준 동영상 플레이어 및 편집기 카테고리 내 한국 스마트폰 이용자의 소비자 지출이 2016년 상반기 대비2018년 상반기에3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이 같은 기간 동안 65% 증가한 것과 비교해, 국내 시장에서 동영상 플레이어 및 편집기 카테고리의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플레이 동영상 플레이어 및 편집기 카테고리 총 앱 사용 시간 변화, 자료제공 - 앱애니
구글플레이 동영상 플레이어 및 편집기 카테고리 총 앱 사용 시간 변화, 자료제공 - 앱애니

2018년 상반기 기준 구글플레이 동영상 플레이어 및 편집기 카테고리 내 상위 10개 중 절반이 동영상 편집 관련 앱이 차지했다. 이는 개인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쉽게 1인 미디어로 활동할 수 있게 되면서 동영상 편집 앱의 부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실질적인 수요가 반영돼 관련 앱 지출도 증가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시장 기준 구글플레이 동영상 플레이어 및 편집기 카테고리 내 앱 이용시간은 2016년 상반기와 비교해 2018년 상반기에 240%이상 대폭 증가했다. 해당 카테고리 내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앱 이용시간은 글로벌 추세(같은 기간 240% 이상 증가)와 동일한 양상이었다. 유튜브와 아프리카TV는 각각 앱 사용시간 1,2위를 기록했으며, 2016년 상반기부터2018년 상반기까지 꾸준히 정상의 자리를 유지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