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앙직업전문학교 제공
사진=중앙직업전문학교 제공

흔한 대형마트의 완구코너에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된 드론은 일상생활에서의 상용화가 잘 이루어진 4차 산업의 혁신기술들 중 하나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드론과 3D프린터, 스마트웹디자인, 사물인터넷IoT 등이 이제 우리 생활 속에 더욱 가깝게 자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취업을 준비에 앞서 어떤 직업들이 앞으로 전망이 좋은지를 판단해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 대구국비지원학원 중앙직업전문학교에서는 4차 산업과 관련된 혹은 4차 산업을 기반으로한 IT융복합 기술을 익히고 해당분야로의 진출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목을 끌고 있는 교육은 드론을 활용해 공간을 디자인하고 설계하는 공간디자인 및 드론활용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드론은 4차 산업혁신기술 중 가장 대표되는 기술들 중 하나로 현재까지도 드론을 활용한 산업이나 IT융합 기술들이 늘어나고 있어 미래 전망성은 밝다고 한다.

활용도가 높아 미래를 대비한 직업을 가진다고 하면 꼭 배워두어야 하는 필수기술로도 꼽히고 있다. 드론을 활용한 공간디자인은 드론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하여 공간을 설계, 디자인 하는 분야로서 건축, 실내인테리어, 환경디자인 등 다양하게 응용된다.

이와함께 현대 사회인들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등의 휴대용 전자기기 사용량의 급증에 따라 스마트웹디자이너로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디자인 분야에서는 디자인의 트렌드가 웹을 중심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한다.

디자인과 설계분야를 목표로 취업에 성공하고자 하는 이들은 드론을 활용한 공간디자인이나 스마트웹디자인 분야를 선택해 기술을 교육받고 진로를 결정, 진출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2018년 하반기 대구국비지원학원 중앙직업전문학교에서는 이런 분석결과에 따라 4차 산업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산업시장에 발 빠르게 앞서나가고 싶은 젊은 세대를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했다고 전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