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가 지난 7월 17일부터 19일까지 방콕에서 개최된 ‘제4회 아시아 태평양 스펙트럼 경영 컨퍼런스(Asia-Pacific Spectrum Management Conference)’에서 5G 사업 성공은 각 통신사 당 100MHz의 연속적인 대역폭 확보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두예칭(Du Yeqing) 화웨이 5G 제품 라인 부사장은 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C-밴드는 5G에서도 가장 중요한 주파수로, 전 세계 통신사는 이미 이 주파수를 활용하고 있거나 활용 예정이다. 지속적인 대규모 대역폭, 즉 통신사 당 100MHz 할당은 5G 비즈니스 성공의 초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시아 태평양 스펙트럼 경영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두예칭(Du Yeqing) 화웨이 5G 제품 라인 부사장
‘아시아 태평양 스펙트럼 경영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두예칭(Du Yeqing) 화웨이 5G 제품 라인 부사장

지속적인 대규모 대역폭은 투자 효율성과 사용자 경험을 모두 10배가량 개선하고, 모바일 브로드밴드(MBB)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려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고품질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두예칭 부사장은 현재 5G는 C-밴드 주파수 계획 조정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앞으로는 다른 주요 기술과 요구 사항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예로 업링크와 다운링크의 디커플링(decoupling)은 기존 2G, 3G, 4G 주파수에서도 5G를 도입할 수 있게 하고 C- 밴드에서 지속적인 커버리지를 허용해 현장 수와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뿐만 아니라 5G 망은 정밀한 동기화, 간섭 감소, 주파수 격리 감소 및 더 높은 효율성이 필요하다.

C-밴드 주파수가 충분하지 못한 국가는 TDD 2.6/2.3 GHz에서 100MHz의 연속 대규모 대역폭을 각 통신사에게 할당해, 고속 5G 대역폭을 향한 진화에 대비하면서 투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주파수 리소스로 지원받는 MBB는 GDP 성장의 원동력으로, 화웨이의 ‘2018년 연결 지수(Global Connectivity Index, GCI)’에 의하면 ICT 인프라 구축을 우선으로 한 국가는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5 년 디지털 경제 규모는 약 6조 4천억 미화 달러 상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MBB는 급성장하고 주파수 리소스는 점차 희소해지는 가운데, 화웨이는 혁신적인 기술 추구 속에 주파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매시브 미모(Massive MIMO), 사이트 밀도 및 주파수 진화 등을 비롯한 솔루션을 토대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통신사의 용량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화웨이 ‘클라우드에어 2.0(CloudAIR 2.0)’은 GSM, UMTS, LTE 및 5G NR 사이의 유연한 수요 기반 주파수 할당 지원과 주파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