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전자(대표 김태섭)가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번째로 초고속 메모리 유니버설플래시스토리지(UFS)카드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UFS는 국제 반도체 표준화 기구(JEDEC)의 최신 메모리 규격인 ‘UFS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고성능 스토리지이다. UFS카드는 기존 마이크로 SD카드와 같은 카드 슬롯을 사용하면서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낮은 전력 소비로 고화질의 콘텐츠가 필요한 모바일기기, 드론, 오토모티브 등에 적합하다.

바른전자는 지난 2년여간 연구 개발 끝에 안정성 높고 생산 비용이 저렴해 대량 양산 가능한 UFS카드 32GB 제품을 출시했다.

바른전자(대표 김태섭)가 세계 2번째로 출시한 초고속 메모리 유니버설플래시스토리지(UFS)카드
바른전자(대표 김태섭)가 세계 2번째로 출시한 초고속 메모리 유니버설플래시스토리지(UFS)카드

연속 읽기 속도는 초당 330MB, 연속 쓰기 속도는 초당 150MB로 현재 양산 중인 마이크로 SD카드 보다 4~5배 이상 빠르다. 임의 읽기속도 역시 3배, 임의 쓰기 속도는 40배 이상 빨라 고화질 사진이나 동영상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

바른전자는 다중 적층기술을 이용해 오는 3분기까지 8GB부터 256GB UFS카드 라인업을 구축하고, 고성능 프리미엄 메모리카드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한편 바른전자는 마이크로 SD카드와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콤보형 UFS카드 리더기도 함께 개발했다. UFS카드 장착이 가능한 최신 스마트폰의 연내 출시가 예상돼 이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UFS 카드 출시와 함께 바른전자는 기존 마이크로 SD카드를 포함 차세대 외장 메모리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설명환 바른전자 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최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내•외장 채택이 확대되는 만큼 UFS카드 외 임베디드메모리(eUFS)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