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여름휴가철이 본격 시작됐다. 하지만 건강을 먼저 챙겨야 휴가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최근 유럽과 중국 등에서 홍역 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여름철 방학‧휴가 기간을 맞아 해당 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 사전 예방접종력을 확인해 미 접종자는 접종 후 출국 할 것을 당부했다.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감염병이다.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을 비롯해 구강 점막에 'Koplik' 반점, 특징적인 발진 증상 등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유럽지역은 2016년 루마니아에서 유행이 시작된 후 현재까지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우크라이나 등에서 홍역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또 아시아 지역인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도 발생률이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4년 세계보건기구로부터 홍역 퇴치 국가로 인증을 받았지만 이후 국외 유입으로 인한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에도 국외 유입으로 학교와 의료기관에서 집단유행이 발생한 바 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해외여행 전 홍역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휴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특히 홍역과 볼거리, 풍진 혼합백신인 'MMR' 백신을 2회 모두 접종완료 했는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보건당국은 해외여행 중에는 손 씻기 및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홍역 유행국가를 방문한 후 입국 시 발열, 발진 증상이 있을 경우 국립검역소 검역관에게 신고해야 하며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 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해외여행 전 홍역 등 감염병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내에 홍역 등 해외 감염병 환자가 유입된 후에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므로 질환이 의심되면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