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국내 업계 '월드컵 마케팅 후끈'…방탄소년단, 스포츠스타 TV-CF 공개 등 다양

발행일시 : 2018-06-18 00:00
17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 동편광장에 위치한 팬파크빌리지 내 ‘코카콜라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체험공간’에서 소비자모델들이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를 배경으로 빌보드 1위를 기록했던 방탄소년단의 짜릿한 1위 DNA를 전하며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고 있다. 사진=코카콜라 제공 <17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 동편광장에 위치한 팬파크빌리지 내 ‘코카콜라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체험공간’에서 소비자모델들이 코카콜라 방탄소년단 스페셜 패키지를 배경으로 빌보드 1위를 기록했던 방탄소년단의 짜릿한 1위 DNA를 전하며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고 있다. 사진=코카콜라 제공>

 
4년마다 열리는 스포츠 빅 이벤트인 월드컵이 지난 15일 개막됐다. 러시아에서 치러지는 이번 월드컵과 관련해 국내 기업들도 붐업을 위해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월드컵은 북미회담과 지방선거 등의 요인으로 지난 대회보다 열기가 뜨겁지 않다는 우려는 가운데서도 각 기업들은 월드컵 TV광고 공개, SNS 응원 이벤트, 월드컵 한정판 출시, 할인 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며 월드컵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민들의 응원 촉구 및 관심을 끌어올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코카콜라는 월드컵 대한민국 첫 경기인 스웨덴전을 하루 앞둔 17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 동편광장에 위치한 팬파크빌리지 내 ‘코카콜라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체험공간’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응원 사진행사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스웨덴전 D-1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팀을 응원함은 물론, 월드컵 기간 동안 짜릿한 월드컵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코카콜라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체험공간’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체험공간에서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코카콜라의 대표팀 응원차량, 코카-콜라의 광고모델이 삽입된 대형 코카콜라 캔 모형 등을 배경으로 실제 거리응원 못지 않은 뜨거운 열기의 단체 응원 세레모니가 펼쳐졌다.
 

코카콜라X방탄소년단 월드컵 TV-CF, 카스 오비맥주 월드컵 TV-CF, 현대자동차 ‘현대 월드 풋볼 헤리티지’ 캠페인, 코카-콜라 CokePLAY 앱 월드컵 응원 이벤트, 롯데주류 피츠 수퍼클리어 스페셜 패키지. 사진=각사 제공 <코카콜라X방탄소년단 월드컵 TV-CF, 카스 오비맥주 월드컵 TV-CF, 현대자동차 ‘현대 월드 풋볼 헤리티지’ 캠페인, 코카-콜라 CokePLAY 앱 월드컵 응원 이벤트, 롯데주류 피츠 수퍼클리어 스페셜 패키지. 사진=각사 제공>

먼저 공식 후원사를 중심으로 유명 아이돌 및 스포츠 스타 등과 함께한 TV광고를 이미 공개했다.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는 월드컵 캠페인 모델인 방탄소년단과 함께한 TV광고를 공개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고 소비자들과 월드컵의 짜릿한 순간을 함께 하고자 제작된 이번 광고에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4년 만에 개최되는 월드컵에 열광하고 즐기는 모습들을 담았다. 특히 대한민국의 골이 터지는 순간 기쁨의 함성을 지르는 등 시원한 코카콜라와 함께 뜨거운 응원전을 펼치는 장면은 물론 ‘놓칠 수 없는 이 순간, 당신은 준비되셨나요?’라는 자막이 떠오르는 마지막 장면은 보는 이들에게까지 다가오는 월드컵에 대한 기대감과 설렘을 선사한다.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공식맥주 카스도 월드컵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 축구의 전설인 안정환, 차범근 전 감독 등을 모델로 발탁하고 이들과 함께한 TV광고를 공개했다.
 
해당 광고는 차범근 전 감독이 월드컵 전망을 묻는 질문에 ‘해보기 전까지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 안 될 거라는 생각을 뒤집어야 한다’고 대답하며 국민들의 관심과 응원의 열기를 모아 경기의 판도를 뒤집어 보자는 바람을 담았다.

올해 월드컵 홍보전의 특징은 디지털 트렌드에 발맞춰 SNS 등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소비자들이 월드컵 응원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 사례가 늘었다는 것이다.

코카콜라는 모바일 앱 CokePLAY(코-크 플레이)를 통해 ‘방탄소년단과 인증샷 찍고 친필 사인볼 받자!’ 이벤트를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는 CokePLAY 앱 카메라로 코카콜라 제품을 스캔하면 화면에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나타나 함께 월드컵 응원 셀카를 찍을 수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과 찍은 사진을 #CokePLAY, #BTS, #대한민국화이팅 등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응모한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방탄소년단 멤버 전원의 친필 사인이 담긴 코카콜라 볼을 증정한다.

현대자동차는 FIFA와 함께 '현대 월드 풋볼 헤리티지' 캠페인의 일환으로 각 국가의 독특한 월드컵 응원 문화를 공모하고 있다. 참여 방법은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응모하거나 자신의 SNS에 캠페인 해시태그(#myfootballheritage)와 함께 포스팅하면 된다. 베스트 월드컵 응원 문화로 최종 선정된 소비자에게는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결승전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월드컵이라는 대목을 맞이한 맥주업계는 월드컵 한정판 제품을 특별 출시하며 월드컵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버드와이저는 월드컵 관중들의 응원 열기와 에너지를 상징하는 월드컵 스페셜 전용잔 ‘레드 라이트 컵(Red Light Cup)’을 선보였다. 관중의 함성 크기에 반응해 점등되는 ‘레드 라이트 컵’은 열정을 상징하는 빨간 불빛을 내뿜도록 특별 디자인됐다. 버드와이저의 스페셜 전용잔은 월드컵 경기가 열리는 현장을 비롯해 버드와이저 월드컵 기념 파티와 이벤트 장소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롯데주류는 월드컵을 앞두고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피츠 수퍼클리어' 스페셜 패키지를 한정 출시했다. 이번 스페셜 패키지는 축구 국가대표팀 기성용, 손흥민, 김신욱 선수의 모습을 역동적으로 담았으며, 제품 상단에 '오~ 피츠 코리아!' 응원 문구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롯데홈쇼핑은 2018 러시아 월드컵이 진행되는 6월 한 달 동안 주요 경기 시간대에 남성 상품을 집중적으로 편성하고 2030을 타깃으로 한 이색 콘텐츠도 선보이기로 했다.사진=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은 2018 러시아 월드컵이 진행되는 6월 한 달 동안 주요 경기 시간대에 남성 상품을 집중적으로 편성하고 2030을 타깃으로 한 이색 콘텐츠도 선보이기로 했다.사진=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2018 러시아 월드컵이 진행되는 6월 한 달 동안 주요 경기 시간대에 남성 상품을 집중적으로 편성하고 2030을 타깃으로 한 이색 콘텐츠도 선보이기로 했다.

지난 2014 브라질 월드컵 당시 롯데홈쇼핑의 남성 주문고객은 평소와 비교해 10% 이상 증가하고, 가공식품, 스포츠 의류 및 잡화 매출(주문금액 기준)이 50% 이상 상승했다. 올해 평창 올림픽 기간에는 관련 상품 매출이 40%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한국 경기가 진행되는 18일, 24일, 27일에 스포츠웨어, 운동기구 등 남성 상품 판매를 확대하고, 짧은 시간 내 구매 결정이 가능한 저관여 상품을 집중 편성한다. 또한 2030 이용자 비중이 높은 모바일 채널을 통해 먹방·쿡방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6월 19일부터 ‘케네스콜 남성 팬츠(19일 새벽1시)’, ‘아테스토니 골프 팬츠(20일 새벽1시)’, ‘케네스콜 남성 수트(22일 새벽2시)’ 등 여름 시즌 남성 패션 상품들을 연이어 판매한다. 남성 구매 비중이 높은 ‘탈모치료기’, ‘렌터카’ 등 렌탈 상품들도 선보인다. 24일 자정부터 진행되는 멕시코전에 맞춰 24일 00시 35분부터 65분 동안 ‘아디다스 남성 언더웨어’, ‘숀리 다이어트킹 로잉머신’ 등 남성 상품만을 편성한 특별 프로그램 ‘맨즈샵(Men’s Shop)’을 방송한다. 당일 방송에서는 쇼호스트들이 경기 내용을 고객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관련 상품들을 이색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또 멕시코전 전날인 23일에는 약 11시간 동안 롯데홈쇼핑 대표 프로그램만을 편성한 원데이 특집방송을 실시한다. ‘최유라쇼’, ‘TV속의 롯데백화점’, ‘패피 더 라이브’, ‘나쁜여자쇼’ 등 각 카테고리별 대표 프로그램을 통해 인기 상품을 다양한 혜택과 구성으로 선보인다. 이날 오전 10시 25분부터 진행되는 ‘TV속의 롯데백화점’에서는 짝을 바꿔가며 신는 3켤레 신발로 유명한 패션 잡화 브랜드 ‘블랙마틴싯봉’의 F/W 신상품 특정 라인을 오프라인 매장 보다 먼저 선보인다. ‘블랫마틴싯봉’ 본사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준다 페스티벌’도 TV홈쇼핑 최초로 선보인다. 매년 6월 단 하루 토요일에 ‘블랙마틴싯봉’의 슈즈, 가방 등 대표 상품을 특별 구성해 111명에게 한정 판매하는 행사다. 당일 방송에서는 슈즈(본품), 캐리어(사은품), 지갑 또는 가방(경품)을 한 세트로 구성해 11만1000원에 판매한다.

2030 젊은 층을 위한 모바일 생방송도 특별 편성한다. 19일 오후 10시부터 진행되는 모바일 생방송 ‘쇼킹호스트’에 먹방, 뮤직 유투버로 유명한 BJ ‘에드머’가 출연해 야식을 판매할 예정이다. 다음 경기(6월 27일 독일전) 전에 야식을 미리 준비하고 경기를 관람하자는 취지로, 축구의 ‘442’ 전술을 모티브로 기획한 ‘에드머의 4-4-2세트’를 특별 구성해 판매한다. 피자 4봉, 치킨 4봉, 핫도그 2봉 구성의 ‘고메 피치핫’과 ‘함박스테이크+미트볼’ 세트를 판매한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 2018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