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노무현 트위터
사진=노무현 트위터

14일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제8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전체회의가 열려 이목을 사로잡았다.

이날 북측 수석대표인 안익산 육군 중장은 "비 맞으며 분리선을 넘을 생각을 하니 걱정했는데 남측 대표단이 넘어올 때 한 방울도 떨어지지 않으니까 주인으로서 안도감을 가지게 된다"라고 말했다.

이에 남측 수석대표인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은 "서울에 비가 많이 와 걱정했는데 다행히 판문점 지역에오니까 비가 그쳐서 걸어서 회담장까지 올 수 있었다"며 "오늘 회담이 성과 있게 진행되겠구나 하고 생각했다"고 화답했다.

특히 이날 안 수석대표는 지난 2007년 2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기념식수한 소나무의 최근 모습을 담은 사진을 남측 대표단에게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안 수석대표는 "회담을 준비하면서 여러 생각했다. 10·4 선언에 대해 생각했다. 고 노무현 대통령께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동지와 탄생시킨 선언"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대성산 식물원에 있는 노무현 대통령께서 직접 심으신 나무를 돌아보고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나무 사진을 남측 대표단이 볼 수 있도록 들어 보였다.

안 수석대표는 "지난 4·27 판문점선언 때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심은 소나무가 잘 자라고 있느냐"고 물으며 "남측 대표단 돌아가시는 길에 소나무 돌아보고, 우리 마음을 담아서 가꿔주면 고맙게 생각 하겠다"고 부탁하기도 했다.

이에 김 수석대표는 "잘 자란다"고 미소를 보이며 "아마 오늘 단비가 더 잘 자라게 해줄 것"이라고 답했다.

이은수 기자 e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