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물벼락 갑질'에서 시작한 한진그룹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까지 합세하며 전방위 조사가 펼쳐질 전망이다.

이번 한진 사태는 조 전무의 갑질로 시작했다. 지난달 조 전문가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고성을 지르고 컵을 던졌다는 사실에서 촉발된 것. 이후 SNS 등을 통해 한진 오너가의 갑질과 비리 의혹 제보가 끊임없이 이어졌다.

특히 조 전무와 대한항공이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태도를 보이면서 논란이 심화됐다. 결국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조현아·현민 자매가 모든 직책에서 사퇴한다는 내용을 담은 대국민사과를 했다. 그러나 이 역시 근본적인 대책이 없다는 지적을 받으며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발 빠른 행보를 보이며 한진 사태 수사에 나섰다. 경찰과 관세청이 갑질에 이어 밀수와 관세포탈 등의 의혹을 본격 조사하기 시작했다. 특히 관세청은 대한항공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한진 오너가의 밀수·탈세 의혹을 파헤치는 중이다. 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역시 항공법 위반 등으로 대한항공 감사를 지시했다.

여기에 공정위가 합세하며 한진그룹을 전방위 압박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공정위는 지난 20일부터 대한항공 기내판매팀 등 한진그룹 계열사에 기업집단국 조사관을 파견, 조사에 착수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들은 한진그룹 계열사가 기내면세품 판매 등과 관련해 오너가에 부당한 이익을 제공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거래 과정 중간에 오너가 소유 회사가 개입해 오너가가 부당 이득을 취했는지가 관건이다.

실제로 면세품 중개업체 트리온무역이 도마에 올랐다. 한진그룹 계열사인 정석기업의 원종승 대표와 조현아·원태·현민씨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기 때문이다. 공정위는 이와 같은 기업이 더 있을 것으로 판단해 조사 범위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