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하이마트 제공
사진=롯데하이마트 제공

황사와 미세먼지 이슈로 한반도 전체가 걱정에 빠져 있는 가운데 가전양판점과 온라인쇼핑 등에서 공기청정기 등 관련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반면 여행관련 상품의 매출은 감소하는 등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초부터 절정에 달한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관련 제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먼저 하이마트와 전자랜드 등 가전양판점에서는 먼지 케어 제품의 판매가 크게 늘면서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 다른 시기에는 찾아볼 수 없는 특수다. 전적으로 황사와 미세먼지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가 생긴 것이다.

그림=홈쇼핑모아 제공
그림=홈쇼핑모아 제공

실제로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가 30~40대 여성 이용자 3613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대비 가전제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의류건조기를 보유하지 않은 응답자의 경우 77.6%가 구매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의류 건조기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미세먼지 등 날씨 걱정 없이 빨래 건조’라는 응답이 37.7%로 가장 많았고 ‘먼지 제거(27%)’, ‘살균 기능(20%)’ 순으로 답했다.

이런 경향에 따라 롯데하이마트에서는 1월 1일부터 2월 27일까지 공기청정기와 청소기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50%와 60% 늘었다. 이어 3월 1~15일 공기청정기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5% 증가했다. 이 기간 의류건조기는 210%, 의류관리기는 190%나 뛰어 올랐다.

사진=전자랜드프라이스킹 제공
사진=전자랜드프라이스킹 제공

전자랜드에서도 공기청정기의 경우 올해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1분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6% 성장했다. 이 기간 건조기는 410%, 의류관리기는 263%, 무선청소기는 569%나 급증했다.

오픈마켓에서도 미세가전은 인기가 치솟고 있다. 옥션에 따르면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25일 사이 의류건조기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배(294%) 가까이 스타일가전은 64% 매출이 늘었다. 공기청정기와 로봇청소기도 같은 기간 매출이 각각 80%, 28% 많아졌다.

사진=K쇼핑 제공
사진=K쇼핑 제공

생활용품 중에서는 황사마스크가 단연 인기 1위 제품이다. 관련 소품의 판매도 눈에 띄게 많아졌다.

KTH가 운영하는 T커머스 ‘K쇼핑’에서 지난 3월 26일과 27일 소개된 황사 방역마스크 상품은 각각 1억5000만원, 4억8000만원을 달성해 단 이틀 만에 총 주문액만 6억원 이상을 기록했다.

티몬에서도 지난 3월 23~28일 마스크 매출이 전월 동기보다 무려 1898% 증가했다. 특히 일반 마스크는 78% 늘어났다. 하지만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 지수가 표기된 인증 마스크는 783%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한 공기청정기는 같은 기간 지난달 대비 매출이 648% 상승했으며, 스투키 등 공기정화기능이 있는 식물의 매출도 182% 늘었다. 외출 뒤 세정과 세안이 중요해지면서 손 소독제는 311%, 클렌징폼은 108% 매출이 뛰었다.

위메프에서는 지난 3월 23~26일까지 판매된 미세먼지 마스크는 전주(3월 16~19일)보다 54배(5314%), 한 장씩 뽑아 쓸 수 있는 일회용 마스크도 27배(2694%) 이상 판매가 급증했다.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는 7배(680%), 자동차 에어컨&히터 필터 역시 10배(967%) 각각 증가했다. 중소기업 마스크 전문기업의 아에르는 지난 23일 위메프에서 미세먼지 마스크를 1077개를 판매했지만 26일에는 19만1855개로 늘면서 지난 4일에만 총 26만5000개 이상의 미세먼지 마스크를 판매했다.

위생용품과 공기정화식물을 찾는 소비자들도 늘었다. 손 소독제 238%, 코 세척기는 116% 늘었고, 공기정화에 효과가 있는 숯은 33%, 공기정화식물인 스투키와 고무나무는 각각 34%, 13% 증가했다.

사진=GS25 제공
사진=GS25 제공

편의점이 상황도 다르지 않았다. GS25에서 3월 24~26일 마스크는 914.5%, 렌즈세정액는 29.1%, 답답한 목을 시원하게 해주는 목캔디나 호올스 등 민트캔디는 26.4%, 물티슈는 24.8% 상품 매출이 증가했다.

편의점 판매 생활 필수품 매출도 늘었다. 식사 대용으로 즐겨 찾는 식빵, 사과, 바나나는 각 273.6%, 119.6%, 62.5%로 폭발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했으며, 생수 27.6%, 양곡(쌀) 24.1%, 계란 22.7%, 흰우유 17.8% 등도 매출이 늘었다.

GS25 측은 “편의점에서 특별한 이벤트나 행사 없이 전주 대비 20~30% 매출이 증가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고객들이 심각한 미세먼지로 인해 외부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주말(24~25일)동안 집과 가까운 편의점을 이용하거나 주중(26일) 출퇴근 길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쇼핑을 했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했다.

온라인 쇼핑몰 GS fresh 역시 미세먼지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GS fresh 전체 주문금액은 전주 대비 74.8% 늘었다.

뷰티 제품도 미세먼지와 관련한 기능성 제품이 주목을 받았다. 지난 3월 16일에서 4월 15일까지 11번가에서 모공 속 노폐물을 씻어내는 ‘딥 클렌징’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고, 항균 효과가 있는 ‘토너’는 41% 더 많이 팔리는 등 피부 보호에 효과 좋은 ‘안티폴루션’ 제품이 베스트셀러가 됐다.

해당 기간 11번가에서 전월 동기 대비 가장 많이 팔린 ‘안티폴루션(Anti-pollution)’ 화장품은 ▲클리오 ‘더마토리 거즈패드’(각질제거) ▲커버코리아 ‘AHC 선스틱’(자외선차단) ▲해브앤비 ‘닥터자르트 더마클리어 마이크로 워터’(클렌저) ▲애경 ‘포인트 딥클린 스크럽폼’(클렌저)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퍼펙트 UV 프로텍션 크림’(자외선차단) 등이 5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아모레퍼시픽 ‘에뛰드하우스 진주알 맑은 비비크림’(베이스 메이크업) ▲아로마티카 ‘사이프러스 더스트 클렌징 샴푸’(두피케어) ▲애경 ‘루나 마일드 쿠션’(베이스 메이크업) ▲아모레퍼시픽 ‘라네즈 안티폴루션 투톤 선스틱’(자외선차단) ▲아토팜 ‘리얼베이러 톤업 선블록’(자외선차단) 등이 뒤를 이었다.

잇단 미세먼지 ‘나쁨’에 코 건강 관련 기능식품과 일반의약품도 매출이 향상됐다. 코 스프레이 일명 ‘나잘 스프레이’ 시장이 성장해 2017년 211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3.5% 증가했고 5년 전에 비해 13% 성장했다.

그림=위메프 제공
그림=위메프 제공

반면 봄을 맞아 특수를 기대했던 국내 여행·레저 업종들은 미세먼지 여파로 된서리를 맞았다. 일반적으로 매출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지만 위메프에서 봄꽃여행 상품 매출은 13% 감소했다. 국내여행 전체 매출 역시 7% 가량 감소했다. 대신 미세먼지를 피해 실내활동을 즐길 수 있는 키즈카페 매출은 18% 증가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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