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제도 변경에 따라 업계에서는 공인인증서 대체 수단으로 통합인증 및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SGA솔루션즈(대표 최영철)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지원하는 ‘2018년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실증 및 보안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에서 제안된 “제로클라이언트(Zero-Client) 통합인증 및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서비스 개발” 사업이 선정돼 최종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클라우드 구축 지원, 안전성 검증을 통해 클라우드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 정보보호 전문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현재 정부에서는 공인인증서 정책을 폐지하고 다양한 인증수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자서명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SGA솔루션즈는 이번 사업 수행을 통해 FIDO 기반 통합인증과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서명을 제공함으로써 정부의 완전한 넌액티브X(Non-Active X) 정책인 제로클라이언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SGA솔루션즈는 이번 사업에서 ▲FIDO 기반 통합인증 클라우드 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클라우드 서비스, ▲SECaaS(Security as a Service) 포털 서비스 등을 개발한다. PC 환경에서 플러그인이나 인증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 없이 사용자 인증을 수행하는 제로클라이언트 방식의 통합인증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반에서 위•변조 및 시점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서명 부인 방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GA솔루션즈 최영철 대표이사는 이번 과제 수행을 통해 FIDO 통합 인증 플랫폼, 블록체인 기반 전자서명, 클라우드 기반 보안 서비스(SECaa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할 통합 인증 시장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최근 분할된 SGA블록체인과의 기술적인 협업을 통해 보안성을 향상시키고, 정부의 완전한 넌액티브X 정책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향후 통합 인증 및 전자서명 시장을 효율적으로 선도해나가는 계기를 만들 것이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