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T 인공지능 소설 공모전
사진 = KT 인공지능 소설 공모전

KT가 한국콘텐츠진흥원 후원의 ‘KT 인공지능소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한 소설의 개발 역량을 보유한 개인, 스타트업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수집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주어진 양식에 맞게 소설을 작성후 제출하면 된다.

참가 신청은 4월 5일부터 5월 13일까지 공모전 안내 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해 신청하면 된다. KT는 참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장르, 분량, 제출양식 등을 안내하는 사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제출된 작품은 6월 중 KT 플랫폼을 통해 약 한 달간 독자들에게 공개된다. 공모전 1차 심사는 인공지능 소설 작품의 문학적인 가치를 평가하며 통과하면 2차 심사로 심사위원평가를 받는다. 2차 심사는 KT 내·외부 인공지능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최종 수상자들을 선정한다.

총 상금 1억원 규모의 이번 공모전은 최우수상 1명에게 3천만원, 우수상 2명에게 각 2천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6명에게는 기술지원금 500만원을 지급한다.

KT 콘텐츠플랫폼사업담당 전대진 상무는 “이번 공모전은 인공지능이 창작의 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소설은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이 반영된 창작물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학습을 통해 쉽게 인간의 수준을 따라올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인공지능과 콘텐츠 생산자들이 어떻게 협업하고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화 기자 (lyh@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