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커머스 업체인 'K쇼핑'이 TV환경 최초로 KT의 인공지능TV인 ‘기가지니’와 함께 사용자의 목소리만으로 결제인증이 가능한 ‘음성결제’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K쇼핑 제공
T커머스 업체인 'K쇼핑'이 TV환경 최초로 KT의 인공지능TV인 ‘기가지니’와 함께 사용자의 목소리만으로 결제인증이 가능한 ‘음성결제’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K쇼핑 제공

T커머스 업체인 'K쇼핑'이 TV 환경 최초로 KT의 인공지능TV인 ‘기가지니’와 함께 음성 전달만으로 결제까지 가능한 ‘음성 결제(보이스 페이)’ 서비스를 오는 4월 2일부터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K쇼핑은 지난해 10월부터 기가지니를 활용해 K쇼핑 상품의 검색·추천·주문·편성정보 등을 음성으로 확인하는 ‘대화형 쇼핑’ 운영을 시작했다. 업계 최초로 TV쇼핑인 T커머스와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결합해 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쇼핑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체 도입된 ‘기가지니 추천쇼핑’은 KT의 첨단 지능형 음성결제기술을 결합한 서비스이다.

매주 베스트상품, 특가상품, MD추천상품 등 5가지 테마의 K쇼핑 상품을 선별해 고객에게 추천하고 기가지니 고객이 미리 음성을 등록해 놓으면 상품을 결제할 때 "내 목소리로 인증"이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본인확인 및 결제인증이 가능하다. 결제금액은 올레tv 요금에 합산 청구된다.

기존에 AI 스피커를 활용한 결제방식은 푸시(Push) 메시지를 통해 결제 정보를 모바일 URL로 안내 받는 방식이었다. 이번에 론칭한 ‘기가지니 추천쇼핑’은 K쇼핑 상품 구매 때 다른 인증수단 승인 없이 음성만으로 결제가 가능해 진정한 의미의 음성 결제가 이뤄지게 된 것이다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또 상품 주문에서 결제에 이르기까지 기존에는 모바일 푸시 메시지 전송, 주문 URL 접속, 모바일웹 연결, 주문 버튼 클릭 등 다단계를 거쳤다면, 이제는 음성 결제를 선택해 본인의 목소리로 인증만 하면 되기 때문에 결제 프로세스의 간소화로 고객의 편의성도 증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K쇼핑 측은 기술적 차별화 서비스뿐 아니라 채널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성장 가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김명섭 K쇼핑 커머스부문장은 “K쇼핑은 지난해 연간 매출 1000억원대 돌파와 함께 사업 개시 5년 만에 14배 성장을 달성한 저력이 있다”라며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TV 최초의 음성 결제 도입,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추천 쇼핑 등 앞서가는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방송 콘텐츠와 상품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려 지난해 취급고 대비 60%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기가지니 추천쇼핑’ 론칭을 기념해 4월 2~30일 서비스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벌인다. 기가지니에게 “지니야, 추천쇼핑 실행해줘”라는 음성명령으로 ‘추천쇼핑’에 진입해 한번에 5만원 이상 ‘지니 간편주문’을 통해 결제한 고객 2000명(기가지니 단말 기준 1회 참여)을 대상으로 1만원 청구 할인해준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