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정원의 70% 입주민 우선 배정 예정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 국공립 어린이집 신설 업무 협약식, 이미지제공: SM상선㈜>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 국공립 어린이집 신설 업무 협약식, 이미지제공: SM상선㈜>

충남 아산시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들어서는 아파트가 분양을 준비 중이다. SM상선㈜ 건설부문이 공급하는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이 그 주인공으로 민간 임대 아파트다.

지난 7일, 아산시와 SM상선㈜ 건설부문은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 단지 내 어린이집 조성 협약식(MOU)을 체결했다. 이 날 오후 2시부터 진행된 협약식에는 SM상선㈜ 건설부문 강필수 사장과 아산시 복지문화국 송명희 국장 등 관계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체결된 업무협약의 주된 내용은 단지 내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설치하는 것이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지상1층에 연면적 351㎡ 규모로 조성된다.

국공립 어린이집의 가장 큰 장점은 국가 예산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이기 때문에 민간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보다 교육비가 저렴하다는 것이다. 부모들 입장에서는 저렴한 교육비에 양질의 교육을 시킬 수 있어 인기가 매우 높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항상 부족한 게 사실이다.

실제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정보공개 포털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있는 어린이집은 총 4만289개원으로 나타났는데 이 중 국공립 어린이집은 3348개원으로 전체의 8%를 차지할 뿐이다. 특히 충남지역은 88개 원으로 전국 17개 도∙시 중 8번째로 적은 수를 보이고 있다. (자료: 보건복지부, 18.03.09 현재 기준)

희소성이 높은 국공립 어린이집이 단지 내 들어서는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은 입주민에게 국공립 어린이집에 우선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수여할 예정이다. 현재 협의된 입주자 우선 비율은 70%로 책정됐다. 만약 어린이집의 정원이 300명이라고 하면 210명(70%)은 입주민 자녀들로만 채워질 수 있다. 교육의 질도 좋고 교육비도 저렴한 국공립 어린이집이 단지 내에 들어오는 것은 입주민들에게 좋은 혜택이다.

실제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의 설치 유무에 따라 아파트값이 오르기도 한다.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래미안 마포 리버웰 아파트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 단지는 입주 시점에는 단지 내에 일반 어린이집이 있었지만, 작년 9월 구(마포구)립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아파트값도 크게 차이를 보인 것이다. 실제 이 아파트 전용 59㎡는 구립 어린이집으로 바뀌기 직전인 작년 8월 8억2000만원에 거래됐지만, 올해 1월 같은 면적의 아파트가 9억에 거래됐다. 약 4개월여만에 8,000만원 가량 집값이 오른 것이다.

SM상선㈜ 건설부문 관계자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은 국공립 어린이집을 우방 아이유쉘 단지 내에 설립할 수 있게 돼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며 “국공립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입주민들의 주거 쾌적성을 높이는 방향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아산시 내에서 아산시와 사업주체가 준공 전 단계에서 국공립 어린이집 건립 협약을 체결하는 사례는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이 최초다. 전체 1,786세대(1•2단지) 중 1,267세대(2단지)가 이번에 공급되며 지하 4층~지상 27층 총 15개동 규모로 실거주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만 구성됐다. 아산에서 볼 수 없었던 고급스러운 커뮤니티도 눈에 띈다. 아산시 내에서 최초로 수영장이 들어서고, 게스트하우스도 조성 될 예정이다.

또한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은 아산 최초의 4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로 4년 동안 거주한 뒤 분양 받을지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이 달 16일 문을 여는 모델하우스에서 즉시 청약신청이 가능하며, 금융조건은 계약금 1차 5%, 중도금 40% 무이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일반 분양이 아니기 때문에 청약제한이나 취득세•재산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는 것도 또 다른 장점이다.

여기에 교통, 인프라, 교육 등 실거주를 위한 조건을 모두 갖췄다. 먼저 교통환경은 1호선 배방역을 도보 15분대, KTX 천안아산역을 차량 10분대에 접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이용 시에는 경부고속도로 천안IC를 이용해 수도권 어디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아산신도시와 천안 시내의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배방 행정복합시설, 시립배방도서관이 인접해 있는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단지 내 공수초등학교(2019년 예정, 가칭)가 들어설 예정이며, 도보 10분 거리에 모산초등학교와 모산중학교(2018년 예정)가 위치해 있어 교육 환경도 매우 우수하다.

분양 일정은 16일부터 19일까지 모델하우스에서 청약 접수를 받으며 당첨자 발표는 20일에 진행된다. 계약 역시 모델하우스에서 22일부터 23일까지 양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아산 배방 우방 아이유쉘은 3월 16일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다양한 경품 행사를 계획 중이다. 모델하우스는 수도권 전철 1호선 배방역 인근에 위치할 예정이다.

이종민 기자 (jongmin1@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