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등록된 업종은 ‘금융’이었으며 입사지원자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식음료외식’, 채용공고와 입사지원자수가 타 업종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업종은 ‘소셜커머스.오픈마켓.소핑몰’ 업종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지난해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등록된 업종은 ‘금융’이었으며 입사지원자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식음료외식’, 채용공고와 입사지원자수가 타 업종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업종은 ‘소셜커머스.오픈마켓.소핑몰’ 업종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지난해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등록된 업종은 ‘금융’이었으며 입사지원자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식음료외식’, 채용공고와 입사지원자수가 타 업종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업종은 ‘소셜커머스.오픈마켓.소핑몰’ 업종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2017년 자사사이트에 등록된 업종별 채용공고수와 입사지원자수를 분석한 결과,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등록된 업종은 ‘은행·보험·증권·카드(금융)’ 업종으로 연간 전체 채용공고수 중 9.0%로 높았다. 연간 등록된 채용공고 10건중 약 1건은 금융업계 채용공고였던 셈이다.

두 번째로 채용공고가 많았던 업종은 ‘식음료·외식’으로 7.0%였고 ‘소셜커머스·오픈마켓·쇼핑몰’ 업종은 연간 등록된 채용공고 중 5.2%를 차지해 3위에 올랐다.

특히 ‘소셜커머스·오픈마켓·쇼핑몰’업종의 채용공고는 2016년 연간 공고 중 4.5%에 그쳤지만 지난해에는 0.7%P 증가한 5.2%로 집계됐다. 잡코리아 측은 “모바일 쇼핑 시장이 성장하면서 이들 업종에서 채용이 활발하게 이뤄졌던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설명했다.

백화점·유통·도소매(4.9%)를 비롯해 △교육·학원(4.7%) △전기전자(3.8%) △부동산중개·임대(3.5%) △물류·운송(3.4%) 업종의 채용공고가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구직자들의 입사지원자수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식음료·외식’ 업종으로 연간 전체 입사지원자수의 6.8%에 달했다. 이어 ‘소셜커머스·오픈마켓·쇼핑몰’ 업종이 6.1%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 업종은 지난 2016년 입사지원수가 2.3%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약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입사지원자수는 △전기·전자·제어(5.9%) △백화점·유통·도소매(5.9%) 순으로 많았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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