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전자 제공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가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의 활용도를 높이며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최근 LG전자는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ThinQ)'를 선보였다. 이어 인공지능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 한 '딥씽큐 1.0'을 사내 모든 조직에 배포했다.

이 플랫폼은 보다 다양한 제품들에 인공지능 기술을 쉽게 접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조직 내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이 있는 직원이라면 누구나 플랫폼을 활용해 인공지능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딥씽큐 1.0은 LG전자가 지난 90년대 이후부터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보한 음성과 영상, 센서 인식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지원하는 운영체제도 현재 리눅스(Linux) 외에 안드로이드(Android), 웹OS(webOS) 등으로 넓힌다는 것이 회사의 계획이다.

여기에 딥씽큐 1.0은 딥 러닝 기술의 핵심인 데이터 학습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딥씽큐 플랫폼을 활용하게 될 제품들은 다양한 사용 정보들을 클라우드 서버로 보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어 사용할수록 똑똑해지는 것.

LG전자는 딥씽큐를 적용한 제품이 외부환경뿐 아니라 고객 생활패턴까지도 이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례로 실내 공기질이 나쁘면 고객에게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을 제안하고 날씨에 맞는 세탁 코스를 알려주는 것을 넘어 운동을 자주 하는 고객에게는 운동복 전용 세탁코스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지난 6월 CTO부문 산하에 인공지능연구소를 신설, 인공지능 분야 연구를 가속화하고 있다. 딥씽큐 1.0도 인공지능연구소가 내놓은 성과로 LG전자는 딥씽큐의 다양한 특화 기능들을 보다 진화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는 인공지능 가전, 상업용 로봇 등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화해왔다. 딥씽큐를 통해 LG만의 차별화된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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