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에서 사망한 신생아 3명에게서 세균 감염이 의심돼 조사가 진행중이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환아 4명의 사망사고와 관련, 즉각대응팀을 파견해 서울시와 함께 현장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대목동병원 현장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사망한 4명을 포함해 신생아 중환자실에 있었던 16명에 대한 의무기록 조사와 전원 또는 퇴원한 12명의 환아에 대한 증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 17일 오후 서울시 역학조사반, 보건환경연구원, 양천구 보건소 등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질병관리본부 즉각대응팀과 서울시 역학조사반을 중심으로 감염병 관련 여부 등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이라고 밝혔다.

사진=YTN
사진=YTN

현재 사망 환아 의무기록을 확보·분석 중인 질병관리본부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신생아중환자실 환경검체와 사망환아검체를 채취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측은 "사망한 신생아 3명이 사망 전 시행한 혈액배양검사에서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정확한 세균 균종은 오는 20일 이후 확인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퇴원하거나 타병원으로 전원한 환아 12명에 대한 증상 모니터링 결과, 퇴원 환아 4명 중 1명은 감기증상으로 12월 17일 입원했고, 전원 8명 중 1명은 기력저하로 관찰 중이며, 다른 신생아는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게 본부측 설명이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